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임포트 오류: CREATE DATABASE IF NOT EXISTS... (#1044 에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11. 00:06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해야 하거나, 임시 서버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서버로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이전이 가능하지만, 가끔 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이 실패하거나 수동으로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맡았던 한 마이그레이션 작업에서 DB를 phpMyAdmin을 통해 임포트하려고 시도하니 CREATE DATABASE IF NOT EXISTS ... 오류와 함께 #1044 - 'example'@'localhost' 사용자는 'exmaple_wp'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이 거부 되었습니다' MySQL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부분적으로만 데이터베이스가 업로드되는 문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임포트 오류: CREATE DATABASE IF NOT EXISTS... (#1044 에러)

며칠 전 워드프레스 데이터와 DB만 있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을 맡았습니다. 이전 후 사이트 오류를 최소화하려면 이전 전 호스팅 환경 및 워드프레스 버전을 이전 후 호스팅 환경 및 워드프레스 버전과 동일하거나 비슷해야 합니다.

가령, 이전 전의 호스팅 서버의 PHP 버전이 낮은 편이고 워드프레스 버전도 낮다면 높은 PHP 버전으로 이전하려고 시도하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DB만 있는 경우에는...

  1. 이전되는 웹호스팅(새로운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2. 데이터를 ftp를 통해 업로드하고
  3. DB는 phpMyAdmin 등을 통해 업로드(임포트)하면 됩니다.

DB가 너무 큰 경우에는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가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작게 분할하거나 SSH를 통해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특히, SSH를 통해 업로드하면 빠르고 안정적으로 DB 임포트가 가능합니다. VPS 이상의 호스팅 상품에서 보통 SSH 접속이 허용되며, 카페24에서 SSH 접속(root 권한은 아님)을 허용합니다. 카페24에서 SSH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CREATE DATABASE IF NOT EXISTS ... 에러가 발생하면서 DB 임포트가 실패하면 다시 phpMyAdmin을 통해 DB를 엑스포트하여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를 백업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잘 안 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DB 임포트를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해외 호스팅을 이용한다면 라이브 채팅으로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다른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12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만들기

커스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만드는 작업은 초보자에게 까다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SSH에 접속하여 DB 테이블을 만드는 작업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서는 비교적 수월하게 데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681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홈페이지 제작 또는 관리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해야 하는 할 때가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클라이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