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는 Basic 상품에서는 25개, Plus 이상 상품에서는 무제한 서브도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 생성 방법은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의 홈 폴더(도큐먼트 루트 리렉터리)를 기본 도메인의 경로(예: public_html)로 지정해야 하는 경우 CNAME 레코드를 추가하여 서브도메인을 지정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서브도메인을 기본 도메인의 루트 디렉토리로 지정해야 합니다. 서브 도메인 생성 시 홈 폴더를 루트 디렉터리로 지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기본 도메인의 루트 폴더로 지정이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 문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런 문제를 경험한 적이 없지만, 홈 폴더를 [**public_html**]로 지정해도 임의의 하위 디렉터리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CNAME 레코드)
Domains > Subdomains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때 Home folder 경로를 public_html로 지정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CNAME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한 다음, Domains > My Domains를 클릭하고 해당 도메인의 오른쪽 Manage 드롭다운에서 DNS를 선택합니다.
CNAME 섹션으로 이동하여 Add Record(레코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CNAME 레코드 추가 화면이 표시됩니다.
Host Record에 서브도메인 호스트(myblog.example.com의 경우 myblog)를 입력하고 Points To에 도메인 이름(example.com)을 입력합니다.
Save 버튼을 클릭하여 CNAME 레코드를 저장합니다.
DNS 레코드를 추가하면 반영되는 데 서너 시간이 소요됩니다. 몇 시간 정도 기다리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CNAME 레코드를 추가한 직후에는 DNS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DNS_PROBE_FINISHED_NXDOMAIN" 에러가 발생합니다.
저는 잠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해당 서브도메인에 접속은 되었지만 404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했을 때 "The requested URL was not found on this server. Additionally, a 404 Not Found error was encountered while trying to use an ErrorDocument to handle the request." 오류 문구가 표시되었는데요. 이 문제는 경험상 .htaccess 파일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이 문제를 문의하면 조치를 취해줄 것입니다.
CNAME과 A 레코드 방식의 차이점:
- A 레코드 - 서버의 IP를 지정합니다. 이 방법이 바람직하고 빠른 솔루션임.
- CNAME 레코드 - 서버의 도메인 네임을 지정합니다. 조금 느리지만 서버의 IP 주소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 유용함.
A 레코드가 바람직하고 더 빠른 솔루션이라고 하므로 가능한 경우 A 레코드 방식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Domains > Subdomains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면 A 레코드로 추가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CNAME 레코드를 추가하여 서브도메인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원하는 대로 서브도메인을 지정할 수 없는 경우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와 같은 가벼운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최적화를 실시하면 사이트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https://avada.tistory.com/2241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10
https://avada.tistory.com/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