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서 기존 사이트 주소가 검색되는 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21. 15:56 • 댓글:

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임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제작한 후에 실제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주소가 바뀌어도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는 기존 사이트 주소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이전 사이트 주소가 노출되는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검색엔진에게 도메인 주소가 바뀌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기존 사이트 주소가 검색되는 되는 경우 대처 방법

검색엔진에서 기존 사이트 주소가 검색되는 되는 경우 대처 방법
출처: 네이버 지식iN

위와 같이 카페24의 임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만든 후에 실제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검색엔진에 임시 도메인 주소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방법은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검색엔진에 사이트 주소가 바뀌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기존 사이트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새 주소로 자동 리디렉션됩니다.

네이버에서는 301 리디렉션(301 리다이렉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참고).

301 리다이렉트

웹 프로토콜 표준인 301 redirect일 경우에만 소유 확인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웹표준에 부합하는 301 리다이렉트

Meta refresh 방법이나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리디렉션은 웹표준이 아니고 위에서 세 번째 방법이 웹표준을 준수하는 방법입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HTTP_HOST} old.host.com
RewriteRule ^([^/]*)$ http://new.host.com [R=301,L]

카페24 쇼핑몰에서는 테스트해보니 .htaccess 파일 자체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카페24 쇼핑몰의 경우 임시 도메인을 실제 주소로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는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방법이 있는지 카페24에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pache 웹서버의 경우 .htaccess 파일을 만들어서 위와 같은 코드를 추가하면 기존 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이 새 사이트로 리디렉션될 것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FTP에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cPanel에서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FTP 사용하기 (계정 생성 및 파일질라 설정)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TP와 함께 File Manager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avada.tistory.com

FTP 접속 정보를 모르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의하거나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정보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이 잘 이해가 안 되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줄 수 있는지 요청해보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301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비교적 수월하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가 바뀌는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93

 

글을 자주 수정하면 저품질이 올까? (글 수정 시 SEO 변화)

SEO와 관련하여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오나요?"입니다.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이 된다는 속설 때문에 글 내용이나 제목을 수정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68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