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9: Twenty Twenty-Two 테마와 편집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30. 09:51 • 댓글:

지난 1월 25일에 워드프레스 5.9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9에는 새로운 공식 테마인 Twenty Twenty-Two 테마가 추가되었고 레이지 로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블록 에디터도 큰 폭으로 업데이트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등 새로운 블록이 추가되었습니다.

Twenty Twenty-Two 테마

워드프레스가 5.9로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기본 테마인 Twenty Twenty-Two 테마가 탑재되었습니다. 2022 테마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을 지원하는 최초의 블록 테마입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 Twenty Twenty-Two 테마

Twenty Twenty-Two 테마를 활성화하면 기존의 "사용자 정의하기"와 "위젯", "메뉴" 항목이 "외모" 메뉴에서 사라지고 대신 "편집기" 메뉴가 표시됩니다.

테마 편집기

편집기를 클릭하여 전체 사이트 편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정식 기능이 아니고 아직은 베타 기능입니다. 아직은 기능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바다, Divi, 뉴스페이퍼 등과 같은 일부 테마나 엘리멘터 프로 등과 같은 페이지 빌더에서도 알림판 내에서 헤더부터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편집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Twenty Twenty-Two 테마를 활성화하고 외모 > 편집기를 클릭하면 전체 사이트 편집이 가능한 화면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Twenty Twenty-Two 테마의 편집기 페이지

하지만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아무 내용이 없는 흰색 화면만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공이이 테마가 공개된 첫날에 이 테마를 활성화하여 테스트해보니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편집기가 작동하는 않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며칠 지나니 블루호스트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는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Bluehost VP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Imagick 익스텐션을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카페24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는 작동하지 않았지만, 카페24에 이 문제를 제기하면 조만간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테마 편집기의 이름이 "테마 파일 편집기"로 변경

워드프레스 5.9 버전에서는 일부 번역도 변경되었는데요. 테마 편집기의 이름이 테마 파일 편집기로 바뀌었습니다.

테마 파일 편집기

이는 Twenty Twenty-Two와 같은 블록 테마를 활성화할 때 표시되는 "편집기"와 구분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테마 파일 편집기를 사용하면 FTP에 접속하지 않고도 테마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마 파일 편집기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보안상 더 안전합니다. 실제로 테마 파일 편집기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테마를 직접 편집하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테마를 직접 편집하면 사이트를 망가트리거나 변경사항이 향후의 업데이트에서 제거될 수도 있습니다" 경고가 표시됩니다.

테마 파일 편집기 경고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테마 파일 편집기를 사용하여 테마 파일을 편집하고 싶다면 이해했습니다를 클릭합니다.

테마 파일 편집기로 편집하기

테마 파일 편집기 비활성화

보안을 위해 테마 파일 편집기(구 명칭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려면 FTP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DISALLOW_FILE_EDIT', true);

그러면 외모 메뉴 아래에 표시되던 테마 파일 편집기 항목이 사라집니다.

FTP에 접속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지고, 처음에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조금 익숙해지면 테마 편집기에서 수정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리고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등 파일 관련 작업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파일 수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13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예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운영하는 대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09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요양원 레이아웃 팩(Nursing Home Layout Pack) 공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인 Divi 테마 개발업체인 Elegant Themes에서는 Divi용 무료 요양원 레이아웃(Nursing Home Layout Pack)을 공개했습니다. Divi 사용자는 Divi 빌더에서 레이아웃을 로드하여 사이트 제작에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