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nel의 File Manager(파일 관리자)에서 숨김 파일 표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21. 09:48 • 댓글:

블루호스트, FastComet, GreenGeeks 등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cPanel 환경을 제공합니다. cPanel에서 제공하는 File Manager(파일 관리자) 툴을 사용하면 FTP에 접속하지 않고도 파일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File Manager에 접속하여 파일 수정도 가능합니다. [**.htaccess**] 파일 등 숨김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간혹 File Manager에서 숨김 파일이 표시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File Manager에서 숨김 파일을 표시하는 옵션을 활성화하면 숨김 파일이 제대로 보일 것입니다.

cPanel의 File Manager(파일 관리자)에서 숨김 파일 표시하는 방법

대량의 파일을 삭제하거나, 다량의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업로드 또는 다운로드할 때 File Manager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ftp에서 많은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삭제하려는 경우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지만 파일 매니저에서는 금방 삭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폴더를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하는 상황에서도 파일 매니저를 사용하면 폴더를 압축하여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어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File Manager에서는 파일 압축/해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관리자 사용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Bluehost에서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cPanel을 제공하는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FTP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FTP에 접속하는 것에 대하여 부담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File Manager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관리자를 통해 [**.htaccess**]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htaccess**] 파일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먼저 고유주소 설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알림판 > 설정 > 고유주소 메뉴에서 고유주소 설정이 "일반"으로 되어 있다면 [**.htaccess**]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변경

퍼머링크 설정이 "일반"(혹은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기본")으로 되어 있다면 '글 이름'이나 다른 옵션으로 변경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htaccess**] 파일이 재생성될 것입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File Manager로 접속했을 때 [**.htaccess**] 파일이 없다면, File Manager에 접속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의 Setting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Panel의 File Manager(파일 관리자)에서 숨김 파일 표시하는 방법

위와 같이 Preferences(기본 설정) 팝업이 표시됩니다. Show Hidden Files (dotfiles)(숨김 파일(파일 이름 앞에 점이 있는 파일) 표시 옵션을 체크하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htaccess**]와 같은 숨김 파일이 표시되는지 체크합니다. 숨김 파일이 여전히 표시되지 않으면 File Manager를 종료한 다음, 다시 File Manager에 접속하여 숨김 파일이 표시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접속했을 때 숨김 파일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FTP에서 숨김 파일 표시하는 방법

일부 FTP 클라이언트에서는 .htaccess 파일과 같은 숨김 파일을 표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와 WinSCP 프로그램에서 숨김 파일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 참고해보세요. FTP에서 숨김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119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