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상세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에서 키워드(검색어)를 확인해보면 대부분 "(not provided)" 혹은 "(not set)"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이것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구글이 키워드를 암호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검색 키워드를 추적하고 싶은 경우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결하면 서치 콘솔의 데이터를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페이지/글의 검색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특정 페이지/글의 검색어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어 추적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키워드(검색어)를 체크하면 대부분 "(not provided)" 오류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의 실적 섹션에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서치 콘솔를 연결하면 서치 콘솔의 데이터를 끌어와서 애널리틱스 내에서 검색어 추적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페이지/글의 검색어 확인하기
Google Analytics와 Search Console을 연결했다면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에서 전체 검색어들을 인기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획득 > Search Console > 방문 페이지에서 방문 페이지에 대한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 게재순위, 세션, 이탈률, 세션당 페이지 수 등 상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특정 페이지/글에 대한 검색어를 확인하려면 검색 필드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글의 URL을 클릭하면 실제로 사용자들이 검색한 검색어들이 나열됩니다.
방문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검색어로 특정 글을 검색하여 유입되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700
https://avada.tistory.com/1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