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오류 수정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14. 00:0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메인터넌스 모드(Maintenance Mode)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도록 설정한 경우 자동 업데이트 시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한 후에 설치를 하게 됩니다.

이때 압축을 해제한 다음 사이트는 메인터넌스 모드(유지관리 모드)로 일시적으로 전환됩니다. 업데이트(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메인터넌스 모드가 해제됩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때에도 메인터넌스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메인터넌스 모드는 사이트가 업데이트될 때 사이트가 일시 작동하지 않는 것이 오류가 아니라 유지관리 작업의 일환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오류 수정 방법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maintenance**] 파일이 생성되면서 방문자들에게 사이트가 예정된 유지관리 작업을 수행 중이어서 잠시 동안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워드프레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오류 수정 방법

위와 같이 업데이트 시에 다음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이 문구는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사라지지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동안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위 안내 문구가 계속 표시될 수 있습니다.

[참고*요즘은 메인터넌스 모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상기 문구와 같이 영어로 안내가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몇 년 전에는 "예약되어 있는 유지보수를 위해 잠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확인하세요."와 같은 한국어로 안내가 표시되었습니다.*]

그런 경우 FTP에 접속하여 블로그의 루트 폴더에 있는 [**.maintenance**]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Check back in a minute.' 오류 수정 방법 - 파일질라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maintenance**]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다음 '삭제'를 클릭하여 삭제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복구될 것입니다.

그러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실패한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코어나 테마 혹은 플러그인 등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업데이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동일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FTP로 접속하여 [**maintenance**]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FTP에 접속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나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FTP 접속 방법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씨패널 내에서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63

 

워드프레스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 글들을 표시하는 블로그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 등에서 포스트의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146

 

해외호스팅 Bluehost(블루호스트)에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FTP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FTP 사용자명이나 비밀번호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FTP 접속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블루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