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1 적용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8. 16:21 • 댓글:

블루호스트를 비롯한 해외 호스팅에서는 PHP 8.1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8.1은 아직 워드프레스 자체에서도 완전히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부 테마와 플러그인이 PHP 8.1과 호환되지 않아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HP 8.1을 적용하고 싶은 적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 사이트 중 하나에 PHP 8.1 버전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PHP 8.1을 적용하면 PHP 8.0에 비해 3~5% 성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PHP 7.1에 비해서는 33% 정도 성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참고*워드프레스 5.9 버전이 릴리스되면서 PHP 8.1에 대한 지원이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테마와 플러그인은 PHP 8.1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먼저 PHP 8.1을 적용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PHP 8.0으로 다운그레이드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 PHP 8.1 적용하기(+워드프레스 호환성)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1 적용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Bluehost, FastComet, GreenGeeks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cPanel의 MultiPHP Manager 툴을 통해 PHP 8.1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PHP 8.1 적용하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3, PHP 7.4, PHP 8.0, PHP 8.1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계정의 경우 순차적으로 PHP 8.1이 지원되도록 업그레이드되는 것 같습니다.

Bluehost VP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WHM에 접속하여 PHP 8.1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적용된 PHP 버전이 궁금한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서 PHP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 확인하기

현재 보안 업데이트 지원이 제공되는 PHP 버전은 PHP 7.4와 PHP 8.0, PHP 8.1입니다.

지원되는 PHP 버전
지원되는 PHP 버전(2002년 1월 8일 기준)

PHP 7.3 이하를 사용하는 경우 가급적 PHP 7.4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2년 1월 25일에 워드프레스 8.9 업데이트가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8.0 버전에서는 PHP 8.1에 대한 지원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PHP 8.1 적용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PHP 8.1을 적용했을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error_log**] 파일을 확인하여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에 [**error_log**]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파일질라(FileZilla)로 FTP를 통해 접속하여 [**error_log**]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보기/편집"을 클릭하여 구체적인 에러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1 적용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특정 플러그인이 에러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해당 플러인이 중요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점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은 PHP 8.1 환경에서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므로 이 SEO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 PHP 8.1을 사용하고 싶다면 Yoast SEO 플러그인을 제거하고 Rank Math와 같은 다른 SEO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는 얼마 전까지 PHP 8.1에서 오류가 발생했지만 지금은 오류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꼭 PHP 8.1을 사용해보고 싶은 경우에 이 방법으로 오류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일으키는 요소(예: 특정 플러그인)를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PHP 8.1을 사용하기에는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에 PHP 8.1을 적용하니 겉으로 보이는 오류 없이 잘 작동했지만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하루만에 800MB가 되었습니다.ㅠ 수많은 (치명적이지 않은) PHP 에러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 PHP 8.1 적용하기(+워드프레스 호환성)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루호스트를 비롯한 일부 해외 호스팅에서는 PHP 8.1 버전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어 PHP 8.1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Bluehost에서 PHP 8.1 적용 방법은 공유호스팅과 VPS에서 약간 다릅니다. PHP 버전 변경

www.thewordcracker.com

PHP 8.0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지만 PHP 8.1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날 때 PHP 8.1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어보겠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30

 

블루호스트 등록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방법 (Bluehost)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 가입할 때 무료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에 연결하여 사용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