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 확인 이메일 필드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3. 00:15 • 댓글:

워드프레스 문의폼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홈페이지에서 방문자나 잠재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폼에서 이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잘못된 이메일 주소 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확인 이메일 필드를 추가하여 이메일 주소를 두 번 입력하도록 하면 입력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Quform 플러그인에서 확인 이메일 필드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 확인 이메일 필드 추가하기

Quform은 현재 약 30000개 정도 판매된 인기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Contact Form 7이나 WPForms Lite와 같은 무료 문의폼 플러그인이 있지만,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문의 페이지에는 Quform으로 만든 문의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예시).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에서 확인 이메일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문의폼이 제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컨택트 폼 편집에서 이메일 주소 필드와 확인 이메일 주소 필드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 확인 이메일 필드 추가하기

이메일 필드와 이메일 확인 필드의 설정 아이콘(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Unique ID(고유 ID)를 확인하여 메모하도록 합니다.

이제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합니다. 차일드 테마를 설치하여 차일드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해야 추후 테마 업데이트 시 수정/추가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Confirm email field in Quform
add_filter('quform_element_valid_1_4', function ($valid, $value, Quform_Element_Field $element) {
    if ($valid && $value != $element->getForm()->getValue('quform_1_3')) {
        $element->addError('The email addresses do not match');
        $valid = false;
    }
 
    return $valid;
}, 10, 3);

위의 코드에서...

  1. 라인 2의 [**1_4**]를 이메일 확인(Confirm Email) 요소의 Unique ID로 변경합니다.
  2. 라인 3의 [**1_3**]을 첫 번째 이메일(Email) 요소의 Unique ID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The email address do not match"는 적절히 한글로 바꾸도록 합니다. 예: 이메일 주소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문의폼을 완성했다면 해당 문의폼을 적당한 페이지의 원하는 곳에 추가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편집기인 구텐베르크(Gutenberg)를 사용하는 경우 Quform 블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form 블록을 원하는 곳에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 추가한 후에 오른쪽의 블록 속성에서 표시할 문의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lect a form(폼 선택) 아래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문의폼을 지정합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Quform 위젯을 적당한 위치로 끌어다 놓습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패널의 Quform 편집에서 폼(Form)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확인 이메일이 활성화되어 방문자가 이메일 주소를 일치되지 않게 입력할 경우 경고가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이메일 주소를 다르게 입력하면 앞서 제시한 코드에서 지정한 오류 문구(예: 이메일 주소가 일치하지 않습니다)가 표시됩니다.

올바르게 이메일 주소를 다시 입력하고 다른 필드에도 오류가 없다면 양식이 제출됩니다.

양식이 올바르게 제출되면 "Your message has been sent, thanks"(메시지가 전송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문구가 상단에 표시됩니다.

Quform 플러그인에서 이 문구를 변경/번역하는 방법은 별도의 글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17

 

엘리멘터(Elementor) 토글 위젯과 아코디언 위젯 차이점

자주 묻는 질문(FAQ) 페이지나 Q&A 페이지를 만들 때 토글이나 아코디언이 많이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는 토글 위젯과 아코디언 위젯이 제공됩니다. 이 두 위젯의 차이점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08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