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 언어 선택기 표시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16. 23:26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으로는 WPML이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는 언어 버전 간 글/페이지를 연결하는 기능이 없지만 Multisite Language Switcher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와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 언어 선택기 표시하기

Multisite Language Switcher은 무료이지만 언어 선택기를 추가하려면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고 언어 간 리디렉션 기능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프로젝트에서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을 구입하여 언어 간 콘텐츠를 연결하고 자동 리디렉션 기능을 설정해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구입한 직후에 조금 사용해보니 잘못 구입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었지만 며칠 사용하면서 세팅을 해보니 제가 원하는 기능이 대부분 지원되었습니다.

  • 언어 간 연결
  • 자동 리디렉션
  • 연결된 언어로 이동 기능

이 플러그인은 우커머스와도 통합되며 글/상품 데이터(예: 재고, 글 제목) 및 메타 동기화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의 언어 선택기(국가 선택기) 표시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언어 선택 드롭다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메뉴 - 언어 선택기

국가 선택 텍스트는 지정이 가능합니다(예: Choose Language). 그리고 국가 선택기 드롭다운 텍스트에서 국가명을 제공하고 언어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메뉴 - 언어 선택기 예시

국가 선택기(언어 선택기)는 특정 메뉴 위치에 표시하거나 숏코드로 원하는 곳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 표시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Translation >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 Country Selector로 이동한 다음, Enable Country Selector in Menu(메뉴에 국가 선택기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메뉴에 국가 선택기 삽업 옵션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Menu Display Position 필드가 표시됩니다.

워드페스 다국어 메뉴 위치

이 필드에 언어 선택기가 표시될 메뉴의 위치를 입력해야 합니다. 메뉴 위치를 확인하려면 외모 > 메뉴로 이동한 후, 언어 선택기가 표시될 메뉴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요소 검사 - 개발자 도구 사용

위의 그림은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 테마의 메뉴 위치들을 보여줍니다. Main Navigation 메뉴에 국가 선택 드롭다운을 표시하려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Main Navigation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황별 메뉴(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검사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타 테마 메뉴 위치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Main Navigation 메뉴의 메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표시됩니다.

name="menu-location[main_navigation]

위의 예시에서는 [**main_nvigation**]이 메뉴 위치가 됩니다. [**main_nvigation**]을 Menu Display Position 필드에 입력하고 저장하면 언어 선택기가 지정한 메뉴에 표시됩니다.

숏코드로 추가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숏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ordpress_multilingual_multisite_country_selector text="국가 선택" caret="true" showCurrent="true"]

국가 선택 텍스트를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언어의 국기와 언어명(국가명)이 표시되고, 드롭다운 시 표시되는 국가명 형식은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에서 지정한 설정에 따라 표시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워드프레스 멀티링귀얼 멀티사이트)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국가 선택기를 추가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세팅하고 글/페이지를 연결하고 자동 리다이렉트를 설정하고 싶은 경우 이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에 대하여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습니다만, 조금씩 세팅해보니 유용한 플러그인이라 생각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0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다국어 버전 추가 작업

워드프레스로 다국어 버전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무료 혹은 유료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933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