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면 발생하는 일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2. 00:12 • 댓글:

UpdraftPlu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하고, 다른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전할 때 URL이 바뀌는 경우에는 유료 버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 백업에도 유료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무료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멀티사이트를 백업을 한 후에 다른 사이트로 이전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안 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안 되는지 궁금해서 확인차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면 발생하는 일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

단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백업을 하고, 문제가 될 경우 복원을 하고자 하는 경우 UpdraftPlus 무료 버전으로 충분합니다.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주소가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복원(즉,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에서 백업 기능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형광*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경우에도 약간의 트릭으로 백업본을 사용하여 주소가 다른 사이트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DB 작업이 수반되므로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백업 & 복원)

UpdraftPlu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하고 사이트에 문제가

avada.tistory.com

[참고*UpdraftPlus 백업본이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이트로 복원하거나 이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백업을 원하는 경우 Backup Guard의 Backup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무료 버전으로도 멀티사이트 백업/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교한 백업/복원은 마찬가지로 유료 버전이 필요합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도메인 주소와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동일한 상황에서 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It is possible to use migration with the free version if:
1. There is no change in the domain.
2. There is no change in the Database prefix.
Please note that even a single symbol change counts as a migration that should be done with the Pro version

하지만 단 하나의 심볼 변경(symbol change)도 마이그레이션으로 간주되어 Pro 버전으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UpdraftPlus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면 발생하는 일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를 분리하여 별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싱글 사이트)로 이전하는 작업을 몇 차례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작업은 보통 데이터베이스 작업이 수반되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작업을 완료한 후에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오류를 잡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멀티사이트를 분리할 때 WP Migrate DB Pro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문의해본 결과 Personal 요금제에서는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고 Developer 요금제부터 멀티사이트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요금표를 보면 Developer 라이선스에서 멀티사이트를 지원(Support for Multisite)한다고 명시하고 있고 Full Stack 라이선스에서는 Multisite Tools Addon을 제공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멀티사이트를 분리할 때 오류가 발생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네요.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는 분명 좋은 옵션입니다. 가령 비슷한 사이트를 10개 혹은 100개를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면 멀티사이트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하지만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속도면에서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사이트를 분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멀티사이트를 고려하는 경우 신중하게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구입하여 테스트해보면 좋을 것 같지만, 이 또한 부담이 되는 가격이네요.

사이트 개수에 따라 Personal, Business, Agency, Enterprise, Gold 등의 플랜이 있습니다. Personal 라이선스의 경우 70달러에 구입이 가능하고 이후 매년 42달러에 갱신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멀티사이트 백업을 시도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ordPress Multisite는 UpdraftPlus Premium의 추가 기능에서 지원되며,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블로그 관리자가 전체 네트워크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이것도 Backup Guard의 Backup 플러그인처럼 전체 멀티사이트를 그대로 백업하여 복원해주는 것 같습니다.

일단 경고를 무시하고 백업을 하고, 해당 백업본을 가지고 다른 사이트(싱글 사이트)에서 복원을 시도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무시하고 Restore를 눌러보았습니다.

백업본의 도메인 주소와 복원하려는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가 다르지만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ㅎ

그러나 phpMyAdmin을 살펴보니 멀티사이트 내의 단일 사이트가 복원된 것이 아니고 멀티사이트의 전체 DB로 대체되어 있네요.

결론적으로 도메인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이전하려는 경우 UpdraftPlus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이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메인 주소가 바뀌는 경우에는 DB 수정을 통해 이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해도 어쩌면 곧바로는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DB에서 약간의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유료 버전을 구하게 된다면 (50% 할인을 하면 그나마 부담이 덜 될 것 같습니다) 한 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현재로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의 하위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이전 후 테마/플러그인 설정을 새롭게 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서브 사이트를 단일 사이트로 이전하기

멀티사이트 내의 서브 사이트를 단일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내의 Export와 Import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이런 작업을 할 때에는 반드시 철저히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DB 작업을 통해 멀티사이트를 싱글 사이트로 변환하기

직접 DB 작업을 통해 이전해보고 싶은 경우 Convert a Multisite WordPress install into a Single site를 참고해보세요.

  1. 워드프레스 설치본을 설정하되 설치하지 않는다.
  2. 사이트 ID를 찾는다.
  3. blogs.dir/ID/files의 파일을 새로운 워드프레스 uploads 폴더로 복사한다.
  4. 사이트가 사용하는 테마와 모든 플러그인을 새로운 wp-content 폴더의 적절한 폴더로 복사한다.
  5. MySQL workbench 등을 사용하여 멀티사이트 DB를 백업하되 타겟 사이트의 테이블과 users 및 usermeta 테이블만을 복사한다.
  6. 백업을 새로운 DB로 복원하고 모두 동일하게 테이블 이름 프리픽스를 변경한다: 예) wp_SITEID_에서 wp_로.
  7. MySQL workbench 등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users와 usermeta 테이블을 정리한다.
    - DELETE FROM wp_usermeta WHERE user_id NOT IN( SELECT distinct(user_id) FROM wp_usermeta where meta_key LIKE 'wp_SITEID_%' );
    - DELETE FROM wp_users WHERE ID NOT IN( SELECT distinct(user_id) FROM wp_usermeta where meta_key LIKE 'wp_SITEID_%' );
    - UPDATE wp_usermeta SET meta_key = REPLACE( meta_key, 'wp_SITEID_', 'wp_' ) WHERE meta_key LIKE 'wp_SITEID_%';
    - UPDATE wp_options SET option_name = REPLACE( option_name, 'wp_SITEID_', 'wp_' ) WHERE option_name LIKE 'wp_SITEID_%';
  8. 워드프레스 설치 프로세스를 시작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생성하지만 'Run the install'은 클릭하지 않는다.
  9. 고유주소가 사용 중인 경우 기본 .htaccess 파일을 생성하거나 이었거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고유주소를 방문하도록 한다.
  10. 다음으로 DB에서 기존 URL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blogs.dir/SITE_ID/files를 uploads로 바꾸도록 한다. 사이트 URL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URL을 oldsite.com에서 newsite.com으로 일괄 변경한다.

참조된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번역해보았습니다. 초보자가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절차대로 수행해도 예상치 못한 오류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구글링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19

 

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기본 설정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WPML이 유명하며 아바다 등 일부 유료 테마가 WPML과의 호환성을 표기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도메인 매핑 방법(업데이트)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비교적 간단히 멀티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매핑시킬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도메인 매핑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