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백업 & 복원)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29. 06:29 • 댓글:

UpdraftPlu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하고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서버나 웹호스팅 서버에 공간이 충분한 경우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1) 수동으로 이전하거나 2) 플러그인을 사용한 자동 이전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이 Duplicator가 있습니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시 보통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되지만, 종종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무료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도입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루호스트의 무료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블루호스트 사이트의 "Migrate Your WordPress Site for Free" 페이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ww.thewordcracker.com

이러한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한 사이트 이전이 실패하는 경우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이용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절차

UpdraftPlus는 워드프레스 백업/복원 툴이지만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A에서 UpdraftPlus로 백업을 합니다.
  2. 백업한 데이터와 DB를 PC로 다운로드합니다.
  3. 사이트 B에서 UpdraftPlus 백업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4. 사이트를 복원합니다.

이전은 보통 사이트 주소가 변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이전이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다음 과정을 추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사이트 복원 후 phpMyAdmin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를 새 주소로 변경합니다.
  2.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DB에서 기존 URL을 새 URL로 일괄 변경합니다.

어제 UpdraftPlus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사이트 이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평소에는 수동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UpdraftPlus를 이용한 이전 작업은 사실 처음 실행해보았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사이트 A의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PC로 다운로드합니다. 데이터 백업은 주로 FTP를 통해 이루어지고, 데이터베이스는 phpMyAdmin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2. 사이트 B: FTP를 통해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Import합니다.
  3. 사이트의 기존 URL을 새 URL로 일괄 변경합니다. (phpMyAdmin에서 가능. 혹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 변경 가능)

※위의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사이트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사이트 이전하기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복원하고 싶은 경우 다음 과정으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존 사이트에서 UpdraftPlus을 설치하고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그런 다음 설정 > UpdraftPlus Backups에서 Existing backups 섹션의 백업 파일들을 사용자의 컴퓨터로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위의 그림에서 사각형으로 표시된 Database, Plugins, Themes, Uploads, Others 등 총 4개 항목을 클릭하여 PC로 다운로드하세요.

예를 들어, Database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Download db 박스가 표시됩니다. 그러면 Download to your computer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전할 사이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정 > UpdraftPlus Backups로 이동하고 Existing backups 섹션 아래의 Upload backup files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백업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섹션이 표시됩니다.

백업 파일들을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업로드하거나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 파일들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후에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하면 방금 업로드한 백업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이제 왼쪽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Actions 열 아래의 Restore를 클릭하여 복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Restoration 화면이 표시됩니다. Choose the components to restore (복원할 컴포넌트 선택) 아래의 항목들을 모두 선택한 다음 Next를 클릭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면 현재 사이트의 모든 파일과 DB가 대체됩니다. 현재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존해야 하는 경우 백업하여 PC로 다운로드한 후에 이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이트의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을 시도하는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이트가 다른 경우 Migrator 애드온이 필요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유료 버전에서 이 기능이 제공됩니다.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면 몇 가지 기능(예: 멀티사이트 지원)이 추가되어 편리할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료 버전에서도 복원한 후에 기존 URL을 새 URL로 일괄 변경하는 방식으로 이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사이트와 새 사이트의 서버 환경(PHP 버전), 워드프레스 버전이 비슷해야 이전 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서버 환경이 다르거나 워드프레스 버전이 차이가 나는 경우 이전 후에 사이트 접속이 안 되거나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이전을 위해 가능한 한 환경을 비슷하게 세팅하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가능한 경우 항상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들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PHP 버전도 현재 기준으로 PHP 7.4나 PHP 8.0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존 사이트와 새 사이트의 환경이 비슷하다면 Restore 버튼을 클릭하여 복원(이전)을 시도합니다.

경우에 따라 DB 복원 후에 사이트에서 로그아웃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phpMyAdmin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를 변경한 후에 다시 로그인하여 나머지 항목들(예: 플러그인, 테마 등)의 복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주소 변경으로 인해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복원이 완료되고 사이트 주소도 변경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로그인 후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존 URL을 새 URL로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 링크를 일괄 변경해주는 Velvet Blues Update URLs

Velvet Blues Update URLs는 말 그대로 URL을 업데이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변경했거나 사이트 내에서 내부 링크가 변경된 경우, 이미지 파일의 URL이 바뀐

www.thewordcracker.com

변경되지 않는 URL이 있다면 수동으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이용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전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460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를 초기화/재설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를 분실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없는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관리자 비밀번호를 초기화(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를 초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