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2. 8. 20:4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를 변경한 후에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DB에서 기존 URL을 새 URL로 일괄 변경하면 대부분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만약 사이트 URL을 일괄 변경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는 경우 확인 사항

예를 들어, 카페24의 임시 도메인 주소(예: example.cafe24.com)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도메인 주소(예: example.co.kr)로 변경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먼저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주소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는 경우 확인 사항 -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설정

보통은 이 작업만으로도 대부분 사이트에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만약 이미지 URL이 아직도 기존 임시 주소로 되어 있다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미지 URL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 링크를 일괄 변경해주는 Velvet Blues Update URLs

Velvet Blues Update URLs는 말 그대로 URL을 업데이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변경했거나 사이트 내에서 내부 링크가 변경된 경우, 이미지 파일의 URL이 바뀐

www.thewordcracker.com

최근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에 이미지 엑박 문제를 맡았습니다. 이상하게 이미지 주소를 일괄적으로 변경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Website Builde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엘리멘터 내의 도구에서 이미지 URL을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해당 페이지를 페이지 빌더로 열어서 이미지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상하게 이미지 URL은 맞게 변경되어 있지만 엑박 현상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해당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갑자기 치명적인 오류(Fatal Error)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생각되어 wp-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수정한 후에 저장해보니 파일 전송 실패가 발생했습니다.

'552 Transfer aborted. Disk quota exceeded (552 전송 중단됨. 디스크 할당량 초과됨)' 에러 문구가 표시되는 것으로 보아서 서버 디스크 공간 부족이 문제의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서버 공간을 늘리고 다시 URL 변경 작업을 수행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페이지 편집 후 저장이 안 될 수 있고, 사이트가 갑자기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디스크 공간을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패스트코멧과 같은 해외호스팅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넉넉한 편이므로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경우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니다.

이외에도 .htaccess 파일이 잘못되어 엑박 현상이 나타나거나, 파일 퍼미션 문제 등으로 인해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젯팩 플러그인이 사용될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이미지 엑박) 해결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들이 엑박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사이트 주소 변경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DB)를 백업한 후에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사이트 주소 변경 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한 DB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요약

이미지 엑박이 나타날 경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요약*1) 사이트 주소가 변경된 경우

2) 이미지 경로가 잘못된 경우

3) 디스크 용량이 부족한 경우

4) 파일 퍼미션 문제

5) .htaccess 파일 문제

6) 플러그인 충돌 문제*]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01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발송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지만 지메일로 전송되는 메일이 실패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87

 

워드프레스 호스팅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GreenGeeks

저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의 최저가형 상품에 가입하여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GreenGeeks는 지난 5월에 모든 서버를 LiteSpeed Web Server 6로 업그레이드하고 PHP 8.0 지원도 추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