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1. 25. 01:10 • 댓글:

네이버 카페에 Rank Math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크롬 등의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면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었고 페이지 소스를 살펴보면 사이트맵 관련 Html 코드가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도 제대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이트맵이 공백 페이지로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캐싱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Rank Math에서는 "브라우저가 공백인 캐시된 사이트맵 버전을 표시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할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으로 transient cache 때문에 사이트맵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코드를 사용하여 이 캐시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 Filter if XML sitemap transient cache is enabled.
 *
 * @param boolean $unsigned Enable cache or not, defaults to true
 */
add_filter( 'rank_math/sitemap/enable_caching', '__return_false');

상기 코드를 사용할 경우 테마(차일드 테마 사용)의 함수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사이트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였는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서버 캐시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Breeze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을 캐싱되지 않도록 제외 목록에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사이트 제목으로 인한 문제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사이트의 사이트맵에 접속할 경우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공백으로 표시되었지만, 파이어폭스(Firefox) 브라우저에서는 특이하게 다음과 같은 에러가 표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이 공백으로 표시되는 문제

"XML 변환기 오류: 부적합한 형식" 에러가 발생하면서 해당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제목 부분이 의심스러워서 사이트 제목을 살펴보니 사이트 제목에 이상한 문자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이트 제목에서 이상한 문제를 삭제하고 크롬 브라우저의 시크릿 모드에서 확인하니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37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플러그인: 브레드크럼 적용하기(feat. GeneratePress 테마)

사이트에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표시하면 방문자들이 쉽게 이동 경로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는 검색 결과에 브레드크럼 경로를 표시하므로 SEO에도 유리합니다. 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