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 소개 및 캐시 삭제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17. 09:23 • 댓글:

LiteSpeed Cache는 인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 하나로 LiteSpeed, Apache, NGINX 등 모든 웹서버에서 작동하지만 일부 기능은 OpenLiteSpeed 등 LiteSpeed 웹서버에서만 작동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하나인 GreenGeeks에서는 LiteSpeed 웹서버 기반이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설치됩니다. 이 글에서는 LiteSpeed Cache 플러그인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 소개 및 캐시 삭제 방법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은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지원하며 우커머스, bbpress, Yoast SEO를 비롯한 대부분의 인기 플러그인과 호환됩니다.

일반적인 기능은 LiteSpeed, Apache, NGINX 등 모든 웹 서버에서 작동하지만, LiteSpeed Exclusive 기능은 다음 중 하나를 필요로 합니다: OpenLiteSpeed, 상용 LiteSpeed 제품, LiteSpeed-powered 호스팅 또는 QUIC.cloud CDN.

LiteSpeed 웹서버 지원 호스팅

litespeedtech.com 사이트의 벤치마킹 데이터에 의하면 HTTP/2 테스트 결과 워드프레스 사이트 로딩 시 LiteSpeed 웹 서버의 성능이 Nginx보다 12배, Apache보다는 84배가 빠르다고 합니다.

LiteSpeed, Nginx, Apache 벤치마킹 - HTTP/2 테스트 결과

그리고 HTTP 1.1 테스트 결과에서는 Nginx보다 5배, Apache보다 28배 빠르다고 합니다.

LiteSpeed, Nginx, Apache 벤치마킹 - HTTP 1.1 테스트 결과

호스팅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GreenGeeks라는 웹호스팅에서 LiteSpeed 웹서버를 제공합니다. 이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하면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설치됩니다.

 

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점유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져 현재 전 세계 웹사이트 10개 중 4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웹호스

avada.tistory.com

cPanel과 WHM을 지원하는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LiteSpeed Web Server 라이선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uehost VPS의 경우, WHM > Home > Software > EasyApache 4 페이지를 방문하면 LiteSpeed Web Server 구입 안내 상자가 표시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cPanel 홈페이지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cPanel 설명서를 보면 비용은 월 단위로 결제하는 방식이고, 라이선스 비용은 2GB 메모리 미만일 경우 무료, 8GB 메모리 미만일 경우 월 10달러, 이상에서는 월 16달러인 것 같습니다. 유료 라이선스에서는 5개 도메인까지 적용이 가능하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사이트 속도가 중요한 경우 호스팅 업체와 상의하여 LiteSpeed Web Server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는지 문의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문제를 Bluehost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하니 Bluehost VPS에는 이미 LiteSpeed Web Server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이 라이선스를 구입해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LiteSpeed Web Server 8GB License는 직접 cPanel을 구입한 고객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 캐시 삭제하기

저는 WP Super Cache, W3 Total Cache, Hyper Cache 등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지금은 Cache Enabler라는 설정이 단순한 캐시 플러그인을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캐시를 삭제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의 경우 캐시 삭제 옵션이 잘 보이지 않아서 캐시 삭제 메뉴를 겨우 찾았습니다.ㅎ

사이트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LiteSpeed Cache > Purge 탭의 Purge 섹션에서 캐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Purge All을 선택하면 Critical CSS & LQIP 캐시를 제외한 이 플러그인에 의해 생성된 캐시 항목들을 삭제하고, Empty Entire Cache를 선택하면 타 웹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이 사이트에 관련된 모든 캐시 항목을 삭제합니다.

개별 페이지의 캐시를 삭제하려면 해당 페이지에서 상단의 다이아몬드 모양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Purge this page를 선택하여 해당 페이지의 캐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Purge All을 선택하면 모든 캐시가 삭제됩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아 캐시를 삭제하더라도 곧바로 적용되지는 않고, 5~10분 정도 지난 후에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곧바로 적용되지 않으면 잠시 기다린 후에 사이트를 리로드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지 확인해보세요.

간혹 캐시 플러그인 설정 때문에 사이트 변경 사항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캐시 설정을 꼼곰히 체크하여 문제가 될만한 요소가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53

 

블루호스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속도 느림)

저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과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PS 호스팅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사이트는 여러 개)하여 사용하고 있고, 공유호스팅에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