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4. 18. 21:15 • 댓글:

워드프레스 점유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져 현재 전 세계 웹사이트 10개 중 4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에서도 워드프레스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Green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렴하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이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 공유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GreenGeeks(그린긱스)에 로그인하고 Start New Website (새 웹사이트 시작)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Start New Website.

그러면 Select Your App (앱 선택)이 바로 아래에 표시됩니다. 다음 세 가지 앱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1. WordPress
  2. WordPress + WooCommerce
  3. Weebly

WordPress나 WordPress + WooCommerce를 선택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WordPress + WooCommerce를 선택하면 됩니다. WordPress를 선택하더라도 추후에 우커머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 WooCommerce를 선택하더라도 추후에 WooCommerce를 제거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GreenkGeeks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Site Information 등이 표시됩니다. 편집 아이콘(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설치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GreenkGeeks에 WordPress 설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명과 사이트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는 무료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전에 다음 글을 참고하여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호스팅 GreenGeeks 보안서버 SSL 인증서 설치하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는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그린긱스는 Security 메뉴를 통해 SSL 인증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무료 GreenGeek

avada.tistory.com

Pick a Theme (테마 선택)에서 사용할 테마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원하는 테마가 없더라도 아무 테마를 선택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른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GeneratePress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모든 사이트에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커스텀이 용이하여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블로그 리뉴얼: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인기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를 약 10개월 정도 사용하다 지난 주에 가볍고 빠른 테마로 평가되는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하여 블로그 리뉴얼을 해보았습니다. GeneratePr

www.thewordcracker.com

Select Plugins에서는 함께 설치할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열된 플러그인은 모두 무료 플러그인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Webiste Builder)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더라도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WPForms는 무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Create My Webs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GreenGeeks는 LiteSpeed 서버에서 운영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는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가 시작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되면 Cograts, your website is ready 메시지가 표시되고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가 표시됩니다.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잘 보관하도록 합니다. GreenGeeks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리스트가 표시되고, 쉽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대신, 직접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대시보드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페이지 URL: www.example.com/wp-admin  
  • 아이디(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위에서 메모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Go To WP Dashboard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됩니다.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만 사이트 주소는 http 주소로 되어 있습니다.

Settings > General로 이동하여 WordPress Address와 Site Address의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변경하고 저장하도록 합니다.

저장하면 로그아웃됩니다.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앞서 메모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이제 사이트 주소가 http가 아닌 https 주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필요한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언어가 현재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Site Language를 English에서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이트 언어가 한글로 바뀝니다.

GreenGeeks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사이트 속도(도쿄 기준)를 체크해보면 로딩 시간이 매우 빠르게 표시됩니다. GeneratePress 테마를 설치한 상태이고 이미지와 글 등 콘텐츠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계속하여 PHP 버전과 PHP 환경 변수를 조정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테스트용으로 GreenGeeks의 최저가 상품에 가입하였습니다. 우려와 달리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튜닝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RE: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

안녕하세요?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밀하게 세팅하면 점수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저는 위의 플러그인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Clearfy 플러그인과 캐시...

cafe.naver.com

GreenGeeks는 LiteSpeed 서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속도가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블루호스트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 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먼저 bluehost.com에 로그인한 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