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서비스 만료 후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문제 (카페24, 사이트그라운드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20. 10:00 • 댓글:

약 열흘 전에 조금 특이한 서비스 의뢰를 받았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살펴보니 호스팅 서비스가 만료되어 사이트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웹호스팅 서비스가 만료되면 일정 기간(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1개월) 동안 데이터를 보관하여 서비스를 갱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해진 기간이 지난 후에도 서비스를 갱신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됩니다.

웹호스팅 서비스 만료 후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문제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곧 만료된다는 알림을 이메일과 문자를 통해 전송될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만료일까지 서비스를 갱신하지 않으면 사이트 접속이 차단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곧바로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고 일정 기간 데이터를 보관한 후에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카페24의 경우 서비스 종료일 후 15일 간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고 보관된다고 합니다. 15일 이후에는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 (몇 년 전에는 30일 간 보관했던 것 같은데, 기간을 단축한 것으로 보이네요.)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서비스 종료 후 30일간 데이터를 보관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라이브채팅으로 연락해보니 클라이언트의 호스팅 상품이 지난 2월에 종료되었다고 하네요. 만료 후 30일간 백업본을 유지하지만 고객 건의 경우 모든 백업이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된지 3개월이 지난 후에 사이트 접속이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한 것으로 보아서 홈페이지 관리가 거의 안 되고 있고 관심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되기 전 몇 차례 이메일로 서비스 만료를 알리는 이메일이 전송될 것입니다. SiteGround의 경우 살펴보니 서비스 종료 30일 전, 21일 전, 15일 전, 1일 전에 알림이 전송되네요.

저는 사이트그라운드를 3년 정도 사용하다 최근 서비스를 해지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면에서도 괜찮은 편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서비스를 중단했고 가격도 큰 폭으로 인상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이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가입 시

avada.tistory.com

저는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비롯하여 몇 개의 사이트를 블루호스트 (Bluehost)에 호스팅을 맡기고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고 캐시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속도가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GreenGeeks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LiteSpeed 서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속도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해외 호스팅 GreenGeeks: HTTP3, LiteSpeed 6 및 PHP 8 지원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GreenGeeks는 지난 5월 1일에 모든 서버를 LiteSpeed Web Server 6로 업그레이드하고 PHP 8.0도 지원되어 비교적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PHP 8 버전은 JIT 컴파일로 도입으로 더 빠

www.thewordcracker.com

참고로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패스트코멧과 같은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료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하세요

웹호스팅 만료로 인해 사이트가 사라지는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백업이 필수입니다. 백업을 하여 백업본을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면 추후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웹호스팅 만료로 인해 사이트가 사라지더라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백업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호스팅 서버 공간이 충분하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더라도 백업본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만약 백업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려는 경우, 일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는 라이선스 재등록을 위해 기존 사이트에서 라이선스 등록을 취소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라이선스를 다른 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 (아바다, 엔폴드 등)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고,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에 따라 라이선스 방식이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주피터 등 Themeforest 테마는 1라이선스 1사이트가 원칙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37

 

해외호스팅 FastComet에서 FTP 접속 방법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에 가입하면 기본 FTP 계정이 제공되며 추가로 FTP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astComet에서 기본 FTP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과 cPanel에서 FTP 계정을 생성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