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열흘 전에 조금 특이한 서비스 의뢰를 받았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살펴보니 호스팅 서비스가 만료되어 사이트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웹호스팅 서비스가 만료되면 일정 기간(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1개월) 동안 데이터를 보관하여 서비스를 갱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해진 기간이 지난 후에도 서비스를 갱신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됩니다.
웹호스팅 서비스 만료 후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문제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곧 만료된다는 알림을 이메일과 문자를 통해 전송될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만료일까지 서비스를 갱신하지 않으면 사이트 접속이 차단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곧바로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고 일정 기간 데이터를 보관한 후에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카페24의 경우 서비스 종료일 후 15일 간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고 보관된다고 합니다. 15일 이후에는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 (몇 년 전에는 30일 간 보관했던 것 같은데, 기간을 단축한 것으로 보이네요.)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서비스 종료 후 30일간 데이터를 보관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라이브채팅으로 연락해보니 클라이언트의 호스팅 상품이 지난 2월에 종료되었다고 하네요. 만료 후 30일간 백업본을 유지하지만 고객 건의 경우 모든 백업이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된지 3개월이 지난 후에 사이트 접속이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한 것으로 보아서 홈페이지 관리가 거의 안 되고 있고 관심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되기 전 몇 차례 이메일로 서비스 만료를 알리는 이메일이 전송될 것입니다. SiteGround의 경우 살펴보니 서비스 종료 30일 전, 21일 전, 15일 전, 1일 전에 알림이 전송되네요.
저는 사이트그라운드를 3년 정도 사용하다 최근 서비스를 해지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면에서도 괜찮은 편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서비스를 중단했고 가격도 큰 폭으로 인상했습니다.
저는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비롯하여 몇 개의 사이트를 블루호스트 (Bluehost)에 호스팅을 맡기고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고 캐시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속도가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GreenGeeks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LiteSpeed 서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속도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패스트코멧과 같은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료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하세요
웹호스팅 만료로 인해 사이트가 사라지는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백업이 필수입니다. 백업을 하여 백업본을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면 추후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웹호스팅 만료로 인해 사이트가 사라지더라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백업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호스팅 서버 공간이 충분하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더라도 백업본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백업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른 도메인의 사이트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려는 경우, 일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는 라이선스 재등록을 위해 기존 사이트에서 라이선스 등록을 취소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37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