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하기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4. 07:22 • 댓글: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하위 폴더에 연결한 후에 기본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는 작업을 맡아서 수행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브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복제를 시도했지만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여 제게 의뢰해왔습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하기 (서브도메인으로)

카페24에서 서브 디렉터리에 서브도메인(eng.example.com 형식)을 추가한 후에 Duplicator를 사용하여 기본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이전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403 Forbidden
You don't have permission to access / on this server.

이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카페24의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어제 날짜(혹은 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날짜)로 복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카페24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지만 백업본을 PC에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매우 드물지만 자동 복원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문제가 될 경우 복구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vs. 개별 사이트

먼저 어떤 식으로 서브도메인에 메인 도메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위 폴더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복제하는 것도 하나의 옵션입니다.

  1.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이트 복제하기
  2. 하위 폴더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사이트 복제하기

첫 번재 방식이 수월하고 추후 관리가 용이하지만, 멀티사이트 자체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10개, 20개 혹은 그 이상의 사이트를 추가하여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일부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고 멀티사이트에 포함된 사이트를 분리하려는 경우 전문가를 고용하여 분리하거나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만약 1~2개 사이트만 추가하여 운영하고 싶다면 굳이 멀티사이트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지인이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여 사이트를 하나 더 운영하기를 원해서 멀티사이트로 추가했다가 다시 분리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다수의 사이트를 운영해야 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분명 유리하지만 1~2개 사이트를 추가로 운영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기본 도메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서브도메인으로 복제하기

저는 클라이언트가 서브도메인을 하위 폴더에 연결한 상태에서 사이트 복제를 원했기 때문에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지 않고 메인 사이트를 서브도메인으로 수동으로 복제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카페24에서는 하나의 계정에 하나의 DB만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Duplicator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제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사이트 이전하기

웹호스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앞서 소개한 Duplicator와

www.thewordcracker.com

하지만 업로드 가능한 파일 크기가 512MB로 제한되어 소규모 사이트 이전에는 적합하지만 512MB를 초과하는 사이트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가격이 부담이 됩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경우 서버 환경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일 크기 때문에 혹은 서버 환경과 호환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사이트에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PC로 다운로드합니다.
  2. 새로운 사이트로 데이터를 업로드하고(FTP 사용), DB를 import합니다(phpMyAdmin 사용).
  3.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환경에 따라 쉽게 가능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기 때문에 먼저 phpMyAdmin 툴을 다운로드하여 FTP를 통해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Export 탭에서 DB를 백업하도록 합니다.

카페24에서 phpMyAdmin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에서 phpMyAdmin을 설치하여 DB에 접속하기

최근 카페24에서는 보안 문제로 MySQL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하여 더 이상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HeidiSQL 같은 MySQL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DB를 Export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 백업하기 - 웹사이트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iwordpower.com

DB 임포트는 가져오기 탭에서 DB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카페24의 phpMyAdmin에서는 임포트할 수 있는 DB 크기 제한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블루호스트의 phpMyAdmin을 보여줍니다. Bluehost에서는 최대 512MB까지 임포트가 가능하다고 표시되지만 실제로 해보면 중간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DB 크기를 50MB 이하로 분할하여 업로드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대부분은 DB 크기가 100MB를 초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DB 크기 때문에 임포트할 수 없으면 DB를 분할하여 임포트하거나 SSH에 접속하여 DB를 임포트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는 SSH 접속을 허용하므로 DB를 FTP를 통해 업로드한 후에 SSH에 접속하여 DB 임포트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냥 간단히 카페24 지원팀에 연락하여 DB 임포트를 부탁해도 됩니다.ㅎ

카페24의 메인 사이트 DB를 서브도메인으로 임포트할 때 고려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DB가 하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메인 사이트의 DB를 다시 서브도메인으로 임포트하게 되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프리픽스가 동일하여 임포트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DB 테이블 접두사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가능합니다. iThemes Security의 고급 기능에서 DB 테이블 프리픽스 변경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iThemes Security 플러그인의 고급 기능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는 보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보안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Wordfence Security와 Themes Security가 많이 사용되는 보안 플러그인입니다. 이 글에서는 iThemes Security 플러그인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의 메인 도메인 사이트를 서브도메인으로 복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잘 모르는 경우 위의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 의뢰(유료)할 수 있습니다.ㅎ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Duplicator를 사용하여 간단히 복제가 가능합니다. 잘 안 되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면 상담원이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참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 Duplicator 플러그인 사용

워드프레스 기반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로컬에서 작업한 사이트를 웹호스팅 업체 서버로 옮기려고 하는 경우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avada.tistory.com/218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쉽게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