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ERR_NETWORK_CHANG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 20. 19:16 • 댓글:

어제 블루호스트 (Bluehost)의 한 계정에 연결된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ERR_NETWORK_CHANGED 에러가 발생하면서 연결이 되지 않아 해결하느라 고생했습니다. 이 에러와 함께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가 함께 발생했습니다.

블루호스트: 'ERR_NETWORK_CHANGE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어제 블루호스트의 한 계정에서 호스팅되는 모든 사이트에서 'ERR_NETWORK_CHANGED'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할 수가 없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인데요. 새로 고침하면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도 표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이트가 다운된 줄 알았는데,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통해 접속해보니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에서 VPN 프로그램을 켜고 미국으로 경유하여 사이트를 방문하니 마찬가지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즉, 제 IP 주소가 어떤 이유로 차단되어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의심되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처럼 구글을 검색하여 해결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모든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만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공유기를 껐다가 켜고, 컴퓨터의 전원을 완전히 껐다가 켜고, TCP/IP 설정을 초기화하고, DNS를 Flush 하는 등 다양한 조치에도 컴퓨터에서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내 IP 주소가 차단된 것 같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담당자가 잘 이해를 못해서 한참 동안 설명해주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간단히 '내 컴퓨터에서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다. 아마도 내 IP 주소가 Bluehost에 의해 차단된 것 같으니 해제해주세요'라고 알려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던 담당자가 내 IP 주소를 물어보고는 내 IP 주소가 차단된 것 같다면서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조치를 취한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다시 물어보니 컴퓨터를 재부팅하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문제가 지속되었지만, 조금 기다리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아마도 자동 포스팅 때문에 발생한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xml-rpc를 통해 많은 글을 발행하면 블루호스트의 ModSecurity에 의해 해당 IP 주소가 차단됩니다. 이런 경우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너희 ModSecurity 방화벽에 의해 내 IP 주소가 차단되었으니 해제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그러면 1~2일 정도 걸려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이후에도 가끔씩 차단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 기다려면 다시 xml-rpc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쿠팡 상품 글 자동 포스팅으로 수익 올리기

해외에서는 아마존 상품을 소개하여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등 다양한 제휴 프로그램이 있지만, 아마존이 국내에 진출하지 않아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는 큰 효과는 없을

avada.tistory.com

업데이트:

또 비슷한 현상이 현상이 발생하여 이 문제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제 경우는 ZenMate라는 VPN 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ZenMate를 삭제하고 구글에서 검색되는 조치를 취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니 자동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직전에 ZenMate에서 알림이 표시되면서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아마 블루호스트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이상한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VPN 프로그램이 잘못 인식한 데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5~6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047

 

블루호스트: XML-RPC를 통한 원격 워드프레스 포스팅 오류 발생 시

워드프레스에서는 XML-RPC를 사용하여 원격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XML-RPC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격 포스팅을 하는 경우 특정 IP 주소에서만 XML-RP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