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인증서 설치 후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2. 4. 13:13 • 댓글:

도메인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1) SSL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2) 도메인의 DNS 정보가 완전히 전파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 문제가 지속된다면 캐시 문제일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 후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최근 도메인을 등록하고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 도메인을 추가하니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위와 같이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보통 이런 문제는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잘못 설치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도메인의 DNS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얼마 전부터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도 위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면 조치를 취해줍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저는 연락해보니 DNS 정보를 변경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렇다면서 DNS 정보 전파(Propagation)가 완료되면 SSL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Thanks for your patience, Sure, Definitely . I could see that your domain A record is under propagation now you can check here : https://dnschecker.org/#A/example.co.kr

Once the propagation completes we can activate you FREE SSL when it is under propagation SSL activation won't come to affect please wait for the propagation. 

도메인 DNS 전파 상태는 DNS PROPAGATION 확인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중국에서 완전 차단되었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어서, 호기심에 네이버 도메인을 넣어 확인해보니 중국 위치에서는 X로 표시되네요. (아는 사이트의 도메인으로 테스트해보니 대부분의 사이트가 차단된 것 같습니다.)

이튿날 아침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여 다시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해보니 다른 브라우저에서 체크해보라고 하네요. 그래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다른 브라우저에서 접속해보니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ㅎ

즉, 처음 연락할 당시에는 DNS 정보가 완전히 전파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했지만, 두 번째 연락할 때에는 이미 SSL가 활성화되었지만 브라우저 캐시 때문에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 설정 아이콘 > 방문 기록 > 방문 기록을 클릭한 다음: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CClean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방문 기록과 캐시 등을 정기적으로 삭제하고 있습니다.

정리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발생하면...

  1.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설치되어도 이 문제가 발생하면 도메인의 DNS 정보(네임서버 정보나 A 레코드)를 변경한 지 48시간 정도 기다려봅니다.
  3. 문제가 지속되면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거나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컴퓨터나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에 접속하여 문제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4. 모든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상의합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