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워드프레스 무료 매거진 테마 중 하나인 SuperMag 테마를 설치하여 세팅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실 사이트는 그대로 두고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작업하는 것이라 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데에도 약간 시간이 걸렸습니다. (Duplicator가 작동하지 않아서 수동으로 이전했습니다. 카페24인데 왜 에러가 발생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uperMag 테마 데모 설치 및 세팅 작업
SuperMag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테마 디자인 > 새로 추가에서 'Supermag'을 검색하여 무료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Demo 1과 Demo 2, 두 가지 데모가 제공됩니다. 있는 그대로 사용하기에 괜찮은 테마 같습니다.
뉴스, 매거진 테마로는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글을 카테고리별로 나열하고 싶은 경우에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실제 사이트를 그대로 두고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고 싶은 경우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여러 개의 사이트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경우 별도의 상품에 가입하지 않고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페24와 같은 경우 비슷한 상품을 하나 더 가입한 후에 사이트를 이전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전 후 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1) 도메인을 테스트 사이트에 연결하거나, 2) 테스트 사이트에서 완성한 사이트를 실 사이트로 다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이 간단하지만, 실 사이트의 호스팅 기간이 많이 남은 경우에는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시장이 워낙 크다 보니 새로운 테마가 계속 출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추세 중 하나는 기능이 제한된 무료 버전을 제공하고, 고급 옵션과 추가 레이아웃/데모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유료 버전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프리미엄(Freemium) 방식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OceanWP, Astra, GeneratePress 등과 같은 테마가 대표적인데요. 세 테마 모두 속도와 기능이 괜찮아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세 테마는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되어 있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기능이나 데모를 이용하려는 경우 프리미엄/프로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플러그인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만 해도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라는 유료 페이지 빌더가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무료로 이용 가능한 엘리멘터 (Elementor) 페이지 빌더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엘리멘터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마찬가지로 추가 기능과 레이아웃(데모)을 이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에는 워낙 많은 테마가 있기 때문에 모든 테마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테마를 접하다 보면 대강 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좋을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는 테마의 설명서(Documentation)를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테마보다는 잘 알려진 테마(예: 아바다 등)를 선택하면 사용하는 과정에서 의문 사항이 있을 때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