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새 집으로 이사온지 거의 한 달이 다 되어 가네요. 우여곡절 끝에 전세집을 얻어서 들어왔지만 전세대출 문제 때문에 계약이 완전히 마무리된 것은 아닙니다. 이사하는 시기와 맞물려 정부에서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세대출이 늦어졌지만 다행히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주 은행에 전세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했지만 지난 월요일에 서류 2개가 누락되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와 지방세납세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하니 준비해줄 것을 요청받았습니다. 서류 리스트를 공인중개사 사장님께서 받아서 제게 보내주었는데, 그 과정에서 누락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 두 서류는 정부24(민원24 사이트의 명칭이 바뀐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
국세완납증명서나 지방세납세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인터넷이 되는 PC와 프린터가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네이버에서 '정부24' 또는 '민원24'로 검색하여 정부24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검색란에 필요한 서류 이름을 입력합니다(예: 국세완납증명서).
검색한 서류에 대한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의 '신청서비스 1건' 아래의 '신청'을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검색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 신청하기/비회원 신청하기 팝업이 표시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해도 민원 서류를 발급받아 인쇄하려면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필요할 것입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회원이 아닌 경우 먼저 회원으로 가입한 후에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지 않은 경우 먼저 안내에 따라 등록하도록 합니다.
납세증명서 신청 화면이 표시됩니다.
용도, 제출처,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주소 공개여부 등을 설정하고, 수령방법을 검색하여 수령 방법을 지정합니다.
수령방법 옆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력을 하려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열람만 하려면 온라인열람(신청인)을 클릭합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증명서들을 발급받으려면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발급한 문서를 열람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의 경우 해당 지방 기관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발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되면 다른 발급처(동사무소 등)를 방문하여 발급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