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0. 22. 03:30 • 댓글: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멀티사이트(Multisite)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멀티사이트가 유용한 상황이 있고, 그렇지 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하면서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는 블루호스트(Bluehost)를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월 1달러 추가 할인을 받아 월 최저 2.95달러부터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Multisite) vs. 단일 사이트 (Single Site)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멀티사이트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사이트를 만든 후에 사이트를 복제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할 때
  • 많은 수의 사이트를 편리하게 관리하고자 할 때

실제로 다음 글에서 다루었듯이 사이트를 복제하여 50개, 100개를 만들어 조금씩 수정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하지만 멀티사이트의 단점도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먼저 멀티사이트를 지원하는지부터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용 플러그인은 비싼 편입니다.

또한,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가 단일 사이트로 분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골치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비싼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분리하거나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직접 해볼 수도 있겠지만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서브 사이트를 단일 사이트로 이전하기

멀티사이트 내의 서브 사이트를 단일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내의 Export와 Import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메인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서브디렉터리나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사이트를 추가하여 리뉴얼 작업을 한 후에 메인 사이트를 대체하려고 시도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 경우 리뉴얼 작업을 한 후에 사이트 주소를 교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령, example.com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서브 사이트에 new.example.com을 추가한 후에 new.example.com에서 새로운 사이트를 완성했다면, 제작을 완료한 후에 new.example.com을 example.com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려면 1) 수동으로 직접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거나 2)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유료 플러그인 가격이 보통 200달러를 넘어간다는 데 있습니다.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하여 이전을 시도해도 잘 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수동으로 이전해보고 싶은 경우 Switching primary site in WordPress Multisite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백업을 철저히 한 후에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안 되면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1~2개 사이트를 추가로 운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서 애드온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운영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사이트를 추가하여 운영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멀티사이트가 관리적인 측면에서 더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sot)에서는 서브 도메인이나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은 모든 상품에�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에서 멀티사이트 구성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는 것은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블루호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에 웹호스팅에 문의하여 멀티사이트 구성이 가능한지 확인하면 안전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
  2.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정

멀티사이트를 설정한 후에 사이트를 원하는 개수만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서브 사이트를 추가하는 경우, 혹은 다른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 DNS 변경/설정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블루호스트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 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먼저 bluehost.com에 로그인한 후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멀티사이트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 설치하기 - 워드프레스 중급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서브 도메인(혹은 서브 디렉터리) 형태로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

www.thewordcracker.com

FTP에 접속하거나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WordPress) 멀티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먼저는 멀티사이트가 적합할지, 아니면 단일 사이트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할지를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멀티사이트를 만들어 서브도메인으로 추가한 후에는 단일 사이트로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 [애드온 도메인]

가비아나 고대디 등 외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 (Bluehost)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