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DNS 레코드 설정하는 방법 (새로운 Control Panel 환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9. 22. 09:28 • 댓글: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가 최근 바뀌었습니다. 이 때문에 블루호스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기존에 작성된 글 때문에 혼동을 일으킬 우려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새로 바뀐 블루호스트 DNS 레코드 설정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참고*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아래 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경우 월 1달러 추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 DNS 레코드 설정하는 방법

어제 MX 레코드를 설정할 일이 있어서 블루호스트에 접속해보니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가 바뀐 것을 발견했습니다. 지난달(8월)에 블루호스트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Control Panel을 도입했다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그 이메일을 받고서 블루호스트에 접속하여 확인해보니 이전과 달라진 것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주목을 하지 않았지만, 어제 자세히 살펴보니 세세한 부분에서 조금씩 인터페이스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왼쪽의 Domains 아래의 Zone Editor가 있어서, DNS Zone Editor에서 모든 도메인의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방식: DNS Zone Editor에서 모든 도메인에 대한 DNS 정보를 관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새로 바뀐 인터페이스에서는 Domains 아래의 Zone Editor가 사라지고, 대신 개별 도메인에 대하여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새로운 Control Panel (제어판)에서 DNS 정보 설정하는 방법

블루호스트에서 DNS 레코드를 설정하려면 먼저 왼쪽의 Domains 메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My Domains 페이지가 표시되면서 계정에 연결된 모든 도메인이 표시됩니다.

DNS 정보를 추가/삭제하려는 도메인 오른쪽의 Manage를 클릭하면 곧바로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Manage 옆에 있는 역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도메인에 대하여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메뉴가 표시됩니다. 

Transfer는 아마 도메인 기관 이전과 관련된 기능 같습니다. Redirects는 해당 도메인과 관련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Subdomains에서는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DNS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표시되고, 아래의 DNS Manager (DNS 관리자)에서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NS 관리자에서는 A 레코드, CNAME (도메인 별칭), MX (Mail Exchanger), SRV (Service), TXT (Text), AAAA (IPv6 Host) 등의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레코드를 추가하려면 A (Host) 섹션에서 Add Record (레코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A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필드가 바로 아래에 표시됩니다.

레코드를 편집(수정)하거나 삭제하려는 경우 해당 레코드 맨 오른쪽에 있는 세 개 점을 클릭하여 Edit (편집) 또는 Remove (제거)를 클릭하면 됩니다.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는 호스팅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방법은 비슷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새로 바뀐 블루호스트 (Bluehost)의 Control Panel에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경험이 없다면 네임서버나 DNS 레코드 설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한두 번 경험해보면 웹호스팅에 상관없이 수월하게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면 가장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