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Plus 이상 상품에서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꽤 많은 도메인을 추가해보았지만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매우 드물지만 블루호스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목격합니다.
참고로 저렴하면서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Bluehost's Shared Hosting)이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월 1달러 추가 할인을 받아 월 최저 2.95달러부터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는 경우
보통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한 다음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도메인을 추가하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가 전파하는 데 최대 48시간이 소요됩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예: 가비아)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한 다음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Domains > Assign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의 그림과 같이 .blog, .com, .kr, .co.kr 등 다양한 종류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을 어디에서 등록했던지 상관없이 보통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문제없이 도메인이 추가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화면에서 Add Domain을 클릭하면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Add Domin 대신 Assign을 클릭해야 합니다. Register 화면에서 kr 도메인이나 co.kr 도메인을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TLD unavailable, please choose from one of the available TLDs below 오류가 발생합니다.
Assign 메뉴를 클릭한 다음 Use a domain that is not already associated with your account (귀하의 계정에 연결되지 않은 도메인 사용) 체크란을 선택하고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만약 네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에서 제시하는 정보 (NS1.BLUEHOST.COM, NS2.BLUEHOST.COM)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먼저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DNS의 A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하루 정도 지난 다음에 다시 도메인 추가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를 제대로 변경하고 시간이 충분히 지난 후에도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와 같은 문제로 인해 .kr 도메인 하나를 블루호스트에 연결하지 못하는 사례를 목격했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The domain "example.kr" is currently the Primary domain on the example.kr account which is marked as deleted. Please type the example.kr password to verify your ownership of the domain.
OR
You can also verify ownership of the domain using the EPP authorization code, which must be obtained from your current registrar. The EPP code will NOT be used to transfer the domain.
Password or EPP Code:
이와 관련하여 블루호스트에서는 도메인의 정보를 비공개로 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DNS Propagation Checker(DNS 전파 확인 도구)를 사용하여 도메인의 DNS 전파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whatsmydns.net/ 사이트에서 도메인의 DNS 전파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문제의 도메인의 DNS 전파 상태를 보여줍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지 꽤 시간이 지났지만 일부 국가로만 DNS가 전파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 블루호스트 계정에 추가되어 사용되고 있는 도메인 중 하나(kr 도메인)의 DNS 전파 상태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대부분의 국가로 dns가 잘 전파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도메인의 DNS 정보가 제대로 전파되지 않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도메인 등록업체에도 문의하여 DNS 정보가 전파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상의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추가할 때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나 A 레코드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이 네임서버를 변경했지만 DNS가 제대로 전파되지 않으면 블루호스트에서는 EPP Code를 통해 도메인의 소유권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블루호스트에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를 지정하면, 보통 1~2일 지난 후에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제대로 변경하고 시간이 충분히 지나도 도메인의 DNS 전파가 제대로 되지 않아 도메인을 추가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EPP Code를 통해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PP 코드가 도메인 기관이전 시에 사용되는 코드와 동일하다고 블루호스트 상담원이 알려주었지만 실제로 해보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를 접하면 답답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왜 도메인의 DNS 정보가 전파되지 않는지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