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도소 사이트 워드프레스로 제작

2020. 9. 14. 11:50 | 댓글 9

최근 명문대생 죽음으로 비난을 받던 디지털교도소가 일시적으로 폐쇄되었다가 사흘 만에 다시 문을 열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지털교도소는 지난 5월부터 형사처벌이나 성범죄자 신상공개 처분 여부와 관계없이 신상 정보를 공개해 ‘사적(私的) 응징’ 논란을 부른 사이트입니다.

나무위키에서는 디지털 교도소에 대해 '살인, 성범죄 등 강력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에 대한 신상을 공개한다는 명분으로 만들어진 불법 개인정보 유포 사이트'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사이트에 대해 전혀 옹호하지 않습니다만, 우리나라 법률이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 인권을 중시하는 다소 황당한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중앙 일보에서 난 기사인데요. 4살 아이를 덮치는 유괴범을 옆 테이블에 있던 무술 유단자가 힘으로 제압하여 피해를 막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괴범을 힘으로 제압하다가 자칫 상해를 입히기라도 한다면 오히려 감옥에 갈 수 있습니다.

집에 침입한 도둑을 빨래 건조대로 때렸다가 도둑이 뇌사 상태에 빠지는 바람에 1년 6개월의 실형을 당한 사례도 있습니다. 집에 들어온 도둑에 대해 함부로 폭력(?)을 행사하면 범죄자가 되는 곳이 우리나라입니다. "도둑님, 이 누추한 곳까지 오셨어요? 그냥 조용히 나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대해야 하나? (참고로 미국에서는 남의 집에 허락 없이 침입할 경우 총으로 쏘아 죽여도 죄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119 구급대원이 취객으로부터 폭행을 당해 대응하다 상해를 입혀 벌금을 문 사건이 최근이 발생했습니다.

전주지검은 24일 “일부 네티즌들이 댓글 등을 통해 판결 선고 결과에 강한 불만 혹은 비난의 뜻을 표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전주지법 형사3부(부장 방승만)가 주먹을 휘두르는 취객을 제압하다 발목을 부러뜨린 혐의(상해)로 기소된 전북 정읍소방서 소속 구급대원 A씨(34·소방교)에게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뒤 내놓은 입장이다.

[출처: 중앙일보] "취객 잘못 더 무겁지만…" 구급대원 '상해죄' 비판에 입연 檢

술에 취해 범죄 행위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심신미약)고 주장하고 이전에 전과가 없다면 크게 감형되는 법도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정말 우리나라의 법률 정비가 시급해 보입니다. 그리고 판사들의 판결도 상식과 동떨어진 경우가 너무 많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디지털 교도소 사이트 

디지털 교도소 사이트를 살펴보니 워드프레스 (WordPress)로 제작되었네요. Tortuga라는 테마로 만들어졌습니다.

참고로 뉴스, 매거진 사이트나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가 많이 사용됩니다.

 

Newspaper 테마로 제작된 워드프레스 사이트 11

잠시 시간을 내어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는 국내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조사해보았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뉴스, 매거진, 블로그 사이트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상품 소개 등 다양한 ��

www.thewordcracker.com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심플한 무료 테마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개인적으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해보고 있지만 가볍고 빠른 사이트를 원할 경우 가벼운 무료 테마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Astra 테마 (아스트라 테마) Astra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유명 사이트

현재 전세계 웹사이트의 30% 정도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을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끔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부적합

avad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H_A_N_S

    저도 가봤는데 호기심은 충족되는데 부작용 해결이 안 될 위험성이 느껴지긴 했어요.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09.14 12:31 신고

      범죄자 신상을 매우 제한적으로 공개하는 우리나라의 법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미국처럼 머그샷을 찍어 공개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조두순이 곧 만기출소한다고 하는데요. 조두순 같은 범죄자가 옆집에 살고 있어도 알 수 없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가끔 성범죄자가 주변에 이사왔다고 알림이 날아오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히 어디에 이사왔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성범죄자가 줄어들었는지 몰라도 그런 알림도 오지 않네요.)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09.14 12:45 신고

      사이트 내의 글은 읽어본 적이 없었는데, 하나 읽어보다 중간에 나갔습니다. 자극적인 내용으로 되어 있네요.

      (불법적이어도) 일부 사람들로부터 운영 취지에 대해 공감을 얻을지 모르겠지만 콘텐츠도 문제가 많아 보이네요.

  2. thumbnail
    공수래공수거

    디지털 교도소가 있다는건 알고 있었습니다
    취지는 이해하나 무분별하게 작용되어 엉뚱한 사람이
    피해 입는걸 막을 방법이 잇을지 모르겠군요

  3. thumbnail
    달빛의 꽃

    조두순 12월달 나온다고합니다. 주소공개를안하더라구요 디지털 교도소 불법적이더라도 주위에 성범죄자가살고있는지 알아야할 권리가있다고생각합니다.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09.17 15:28 신고

      어제 미국의 성폭행범 3형제 사진이 우리나라 신문에 실린 것을 봤습니다. 이처럼 범죄를 저지르면 전국적으로, 아니 전세계적으로 망신을 당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가해자 인권 보호에 왜 그렇게 열을 올리는지 이해가 되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조두순 같은 흉악범이 내 주위에 살아도 모른다는 것은 분명 문제 같습니다.

  4. thumbnail
    열매맺는나무

    어디까지가 정당방위인지, 위급한 순간에 그걸 계산하고 딱 적정범위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 정당한 방위행동으로 나 자신이나 이웃이 보호될 수 있는지, 피해자와 가해자중 누굴 보호하는 것인지 아리송한 판결들....
    판결 시점 때문에 주소 공개를 못한다던데, 출소시점으로 적용은 못하는 것인지. 애시당초 피해자가 지근거리에 사는데, 본인이 원한다고 그곳으로 보내는 것이 올바른 일인지....
    그렇다고 디지털 교도소는 또 문제 없는지.... 여러모로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