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검색 통누락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16. 12:27 • 댓글: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끝은 저품질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저품질 문제를 경험합니다.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로 하나 만들어 테스트로 쿠팡 상품 소개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쿠팡 관련 글 때문에 블로그 글 전체가 다음 검색엔진에서 누락되는 통누락이 발생했습니다. 통누락이 발생할 경우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누락을 풀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 통누락 대처 방법

네이버나 다음에는 저품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품질에 걸리면 블로그 글이 검색되지 않거나, 검색되어도 글이 뒤쪽으로 밀려나서 방문자 유입이 급감하게 됩니다.

다음에서는 글이 노출되어도 뒤쪽으로 밀려나거나, 혹은 아예 모든 글이 검색엔진에서 사라지는 통누락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펍벤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펍벤은 구글 애드센스의 PUB 코드를 식별하여 동일한 PUB 코드가 삽입된 모든 사이트가 저품질을 당하는 것입니다.ㅠ

최근 네이버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삽입하면 저품질을 당하는 일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이 다음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추가하면 통누락이 발생하거나 일부 글이 저품질을 당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변환하여 삽입했습니다만, 며칠 지나니 잡아내어 통누락을 시키네요. 쿠팡 링크를 넣자마자 그다음 날 통누락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품질이나 통누락이 발생하면 1) 먼저 문제가 될 만한 글을 모두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전환하고, 2) 다음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가능한 한 공손하게 문의 글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운이 좋을 경우 저품질이나 통누락을 풀어줄 수도 있습니다.

가령, 문의를 할 때 시작 부분에 수고가 많다는 말을 넣고, 내 블로그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공유하고 있다는 말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칠 때에는 바쁘시겠지만 꼭 한 번 블로그를 방문하여 확인해달라는 문구를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몇 차례 이 방법으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는데, 제 경우에는 고객센터 담당자들이 기계적인 멘트를 보내주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 들어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삭제 또는 스팸/어뷰징(비정사억인 행위)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언제든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는 몇 차례 문의하니 블로그를 재수집해주는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통누락된 경우 재수집 조치를 해주면 다시 유입이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테스트 블로그에서의 통누락 현상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다음 검색엔진에서 글이 수집되지만 다음 검색 유입이 사실상 제로 상태입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다음 유입이 며칠간 제로가 되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니 글을 재수집하는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그러나 다음에서의 유입은 10명 내외로 여전히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ㅠ

마치며

다음 검색엔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을 당하면 문제가 될 만한 글을 삭제/비공개한 후에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했다가 운영 중인 다른 블로그까지 모두 저품질을 당했다는 분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 중인 경우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일시적으로 제거한 후에 문의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 글을 작성하면 처음부터 다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됩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처음에는 거의 노출되지 않습니다. 요즘은 1개월 이상 지나야 구글에 노출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테스트해보니 2개월이 지나도 구글에서는 제대로 유입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을 타깃으로 한다면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옵션 같습니다. Tistory는 다음에 잘 노출되지만 저품질의 늪이 있어 언제든지 유입이 급락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초기에 노출이 잘 안 되지만, 일단 노출되기 시작하면 꾸준히 글을 발행할 경우 뒤로 잘 밀려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구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티스토리 저품질이 풀리지 않으면 1) 새로 블로그를 만들어 시작하거나, 2) 저품된 블로그를 구글 노출용으로 키워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잘 노출되려면 구글에서 좋아하는 스타일로 글을 작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 대한 내용이지만, 글에서 제시하는 사항들은 티스토리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쿠팡 파트너스 블로그 저품질 조심하세요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상품을 많이 소개하다 저품질에 걸렸다는 블로그도 있고 5월 6일부터 네이버에서 쿠팡 파트너스를 제재한다는 ��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