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록 차단 필요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17. 12:15 • 댓글: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많이 이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애드블록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일부 블로그에서는 애드블록을 감지하여 애드블록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을 차단하는 것이 과연 필요할까요?

애드블록 차단 필요할까?

저는 네이버 뉴스 사이트에서 뉴스 기사를 자주 봅니다. 일부 뉴스 사이트에는 과도하게 많은 광고를 표시합니다. 어떤 사이트에는 지저분한 광고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을 자주 접하다 보니 광고를 차단하는 애드블록을 설치하는 사용자들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광고 표시 행태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로 용돈을 벌어보려는 블로거들도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애드블록 사용자 비율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애드블록 앱을 설치하여 광고를 차단하고 있을까요?

어떤 통계를 보면 2016년 기준으로 전세계 사용자의 11%가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매년 30~40%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로 애드블록 프로그램 사용 비율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애드블록 솔루션 개발업체의 제의를 받아 이 블로그에 애드블록 사용자를 체크하는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애드블록 사용자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약 열흘 정도 테스트한 후에 결과를 보면 약 15~20% 정도가 애드블럭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애드블록 차단의 필요성?

안티 애드블록을 설치하여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제한하는 경우 SEO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꼭 필요한 정보라면 애드블록을 해제하여 콘텐츠를 보겠지만, 대부분의 애드블록 사용자들은 사이트를 그냥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해제한다고 해도 광고 수익에 도움이 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애드블록 사용자들은 광고가 싫어서 애드블록을 설치했는데, 애드블록을 일시적으로 해제했다고 해서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은 극히 낮을 것입니다.

또 하나는 애드블록은 계속 진화하기 때문에 애드블록을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즉, 기술적으로 애드블록을 완벽하게 차단하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애드블록 해제 요청?

안티 애드블록을 설치하는 대신,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애드블록을 해제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광고 수익에는 별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광고를 보기 싫고 클릭하기 싫어서 애드블록을 설치했는데, 애드블록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한다고 해서 애드블럭을 해제해줄 것 같지 않습니다. 설사 해제한다고 해도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은 극히 낮을 것입니다.)

 

마치며

제 블로그에서는 약 15~20% 정도의 사용자들이 애드블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안티 애드블록을 설치하여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제한하거나 경고 팝업으 표시할 경우 SEO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애드블록을 해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그다지 실효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볼 때 애드블록 차단 조치를 취하는 것이 실제적인 효과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는 애드센스 배너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 분야의 애드센스 수익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로그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 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애드블록(광고차단) 사용자 증가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 하락

블로그에서도 애드블록 프로그램(Adblock)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떤 통계를 보면 2016년 기준으로 전세계 사용자의 11%가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