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유입되는 방문자 중 해외 유입자의 비율을 알고 싶은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봇이 많이 유입되므로 특정 국가의 유입은 통계에 넣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러시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의 통계는 제외하도록 필터를 구성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국가별 방문자 수 확인하기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해외 방문자 비율이 (봇을 제외할 경우) 무시할 만한 수준일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국가별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맞춤 대시보드를 만들도록 합니다. 그러면 자주 확인하는 통계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맞춤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의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맞춤 대시보드"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대시보드를 만들었다면 상단의 "위젯 추가"를 클릭하여 새로운 위젯을 만들도록 합니다.
위젯 설정 팝업 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원형 차트로 6개 국가까지 방문자 수가 표시됩니다.
만약 표 형식 (테이블 형식)으로 나타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표준에서 "원" 때신 "표"를 선택하면 됩니다.
원형 차트 형식으로 표시할 경우 다음과 같이 원 모양의 차트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도넛 차트 사용" 옵션을 클릭하면 도넛 모양의 차트로도 표시가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국가별 방문자 수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우리나라 방문자 비율이 94.8%로 압도적입니다. 해당 차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설정한 기간 동안 방문자 수(세션 수)가 표시됩니다.
2위가 미국, 3위가 일본, 4위가 베트남, 5위가 캐나다, 6위가 호주이지만 모두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국가별 방문자 수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우리나라 방문자 비율이 82.9%로 가장 많고, 뒤를 이어 일본 방문자 비율이 8.4%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위가 2.9%인 미국입니다. 이외의 국가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일본어와 미국 유입이 많은 이유는 일본어 버전과 영어 버전을 사이트에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동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본어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구글 번역기를 달면 자동 번역은 되지만 번역된 콘텐츠에 고유주소 (Permalink)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번역된 문서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번역된 문서에 고유주소가 부여되어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한국어 사이트:
일본어 사이트( 자동 번역 ):
영어 사이트:
자동 번역이기 때문에 번역에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의미만 통하면 된다는 생각에 일본어 사이트를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에서는 자동 번역된 콘텐츠에서 잘못된 표현을 수동으로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만, 저는 일본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별도로 수정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자동번역 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오류가 많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를 번역하거나 중요한 사이트에 AI 번역을 이용하는 경우 반드시 해당 언어의 전문가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에 처하거나 회사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매달 9.99달러가 지출되지만, 일본어 사이트에서 창출되는 애드센스 수익 또한 그 정도 됩니다.
일본어 버전의 지난달 수익은 9.87달러로 조금 손해를 봤네요.ㅠ
마치며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국가별 방문자 유입 비율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대시보드를 만들지 않고도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저는 자주 확인하는 통계를 표시하는 위젯을 만들어 대시보드 한 곳에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