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발견된 URL 수'가 0개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그림과 같이 사이트맵 상태가 '성공'으로 표시되지만 발견된 URL 수는 0으로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 시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되는 경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발견된 URL 수가 제대로 표시될 것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할 때에는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되어도 하루 이틀 정도 지난 후에 체크해보면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먼저 올바른 사이트 속성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SSL 인증서를 설치한 경우 사이트 속성은 https://example.com 또는 https://www.example.com 이 되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설치된 경우에 http 버전의 사이트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올바른 사이트 속성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해도 발견된 URL 수가 없다고 표시되는 경우, "Google indexed my sitemap successfully but showing 0 URLs discovered. How do I fix that?" (구글에서 사이트맵을 성공적으로 색인했찌만 발견된 URL 수가 0개로 표시되합니다. 어떻게 문제를 수정하나요?) 글에 의하면 구글은 자체 스케줄에 따라 페이지를 크롤링하므로 색인을 생성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Google crawls pages on it's own schedule. A new site probably has a lower priority than an already existing site with lots of existing traffic. You might want to simply submit a few individual pages to Google Search Console via Inspect URL.
My experience is that it takes about 7-10 days from submitting them via GSC for them to affect the number of pages Google displays.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으로 표시되는 경우에는 색인 생성 요청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에서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은 (해당 URL의 색인이 생성된 경우에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은 자체 스케줄에 따라 크롤링하기 때문에 금방 사이트맵을 끌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할 때 '속성에 URL이 없음'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9월 업데이트:
Yoast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발견된 URL 수'으로 표시되고 구글에 글들이 제대로 색인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지 체크하고, 색인 생성 범위에서도 오류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잘 해결이 안 되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금방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올바른 사이트 속성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자주 양질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1~2개월 정도 지나면 방문자 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초기에는 수동으로 포스트 URL을 제출하여 색인을 요청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서도 더 자주 사이트를 방문하여 글을 수집해갈 것입니다.
무엇보다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글들이 조금씩 늘어날 것입니다. SEO에 적합한 글 작성 방법에 익숙해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