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저는 항상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2~3개월 정도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데 집중하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답변을 하면 그분은 다른 곳에 가서 또 동일한 질문을 합니다.ㅠ
블로그 방문자 수가 단기간에 늘지 않는 이유
저는 약 6년 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에도 몇 년 동안 몇 개의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했지만, 수익형 블로그는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글을 그다지 많이 작성하지 않아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닌 경우 1개월 이내에 구글에 잘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사이에는 해가 지날 수록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기간이 더 길어지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몇 개월 정도만 열심히 하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닌 경우) 글이 상위에 쉽게 노출되었지만 지금은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에 며칠 전에 올라온 글인데요. 캡처해보았습니다.
질문을 올리신 분도 처음에는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호소하여 살펴보니 일부 글이 노출은 되지만 순위가 밀려서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한 달 전쯤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드렸습니다.
초기에는 잘 노출이 안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어느 정도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올리면 당연히 방문자가 늘어날 것입니다.
일단 제대로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는 수월해질 것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이 분은 글을 꾸준히 발행하여 1개월 정도가 지나 방문자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경험상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려면 2~3개월 이상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은 시간이 지나면 찾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방문자들이 좋은 글을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하게 되면 선순환이 이루어져 방문자 수가 더 빨리 늘어날 것입니다.
성격이 급해 단기간에 성과를 내지 않으면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람들을 많이 목격합니다. 초대장이 있어야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던 시절에도, 초대장을 보내주면 열심히 운영해보겠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경험상 10개 정도 보내주면 제대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1개도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가 글 몇 개 작성하고 방치되거나, 심지어 글을 하나도 작성하지 않는 블로그도 있었습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세상 모든 일도 마찬가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후 곧바로 방문자들이 찾아줄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미 비슷한 블로그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경쟁 블로그들을 어떻게 물리치고 내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는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분명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SEO에 아무리 최적화되어도 콘텐츠 자체의 품질의 낮으면 블로그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SEO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생산하면 블로그가 더 빨리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다음 글을 참고하여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해야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어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