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URL의 http를 https로 바꾸는 방법 (보안서버 SSL 인증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19. 18:18 • 댓글:

종종 사이트 URL의 http://... 부분을 https://...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해오는 분이 계십니다. 도메인 주소의 http:// 부분을 https://로 변경하려면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사이트 주소 URL의 http를 https로 바꾸는 방법

https란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암호화하는 SSL(Secure Socket Layer)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바꾸려면 유효한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유효한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의 주소를 https://...로 변경하면 브라우저에 인증서 오류가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구글 크롬에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메시지와 NET::ERR_CERT_AUTHORITY_INVALID 에러가 표시되면서 사이트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올 7월부터 https로 로드되지 않는 사이트에 "안전하지 않음" 경고를 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그 이전까지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SEO에 좋습니다.

카페24, 고도몰 등 국내 웹호스팅의 경우 SSL 인증서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페24에서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를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특히 사이트그라운드는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서브도메인을 운영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으면 크롬에서 중립적인 i(정보) 기호와 함께 "주의 요함" 경고가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안전하지 않음"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에 "주의 요함"이라고 표시되면 아무래도 사용자들이 방문하기를 꺼려하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 해당 도메인의 모든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해야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메뉴 부분의 URL, 사이드바의 URL, 이미지 URL 등을 모두 체크하여 일괄적으로 수정해주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Really Simple SS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혼합된 콘텐츠 문제를 수정하는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Really Simple SS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설정을 감지하여 사이트가 HTTPS를 통해 실행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수동으로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후 속도가 느린 경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SSL 인증서가 설치된 사이트가 별로 없었지만 이제는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SSL 인증서를 적용한 후에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을

www.thewordcracker.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