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등록한 사이트의 주소와 rss 본문의 link 주소가 다릅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4. 28. 00:10 • 댓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RSS 피드를 제출할 때 "webmasterool.naver.com에 삽입된 페이지 내용: 등록한 사이트의 주소와 rss 본문의 link 주소가 다릅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RSS를 제출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한 사이트의 주소와 rss 본문의 link 주소가 다릅니다' 오류가 발생할 경우 확인 사항

이 오류는 오류 메시지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사이트 주소와 RSS 필드 내의 링크 주소가 다른 경우에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예가 www 주소와 non-www 주소 때문에 발생하며, 네이버에서는 www 주소(예: www.example.co.kr)와 non-www 주소(example.co.kr)를 다른 주소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RSS 피드(예:  example.com/feed)에서 사이트 URL에 www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RSS에 www가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도 www가 있는 주소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www가 없는 주소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www가 없는 주소를 등록하면 되겠죠?

또 다른 예로 도메인 포워딩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포워딩된 도메인으로 등록하려고 시도하면 등록에 실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이 오류가 발생하면 RSS 피드 내의 사이트 URL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사이트 주소를 일치시키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바뀐 도메인 주소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 사이트 주소는 삭제해도 됩니다.

참고로 기본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얻으면 서브도메인에 대해서는 별도의 심사 절차 없이 곧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도 계십니다.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

블루호스트에 연결된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다른 호스팅 업체나 도메인 등록업체에 등록�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시 주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티스토리의 신에디터를 사용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면 주소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와 일치하지 않아 사이트맵을 업로드할 수 없는 문제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구에디터로 바꾼 후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시 주소 문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글 개수가 많으면 사이트맵 생성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사이트맵 생성에 실패할..

avada.tistory.com

티스토리에서는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업로드해주어야 하는데,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ㅠ

※업데이트: 제한적이지만 티스토리에서 자동 사이트맵을 지원합니다. 최대 3000개 URL이 사이트맵에 포함되고, 글 URL만 포함됩니다. 글 개수가 3000개 이하라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이나 Google Google XML Sitemap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되고 갱신되므로 별도의 작업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검색엔진은 사이트맵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겠다는 것인데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