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301 리다이렉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4. 9. 00:39 • 댓글:

도메인 변경 후 SEO 문제

2년 전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해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연결한 후에 검색엔진으로부터 방문자 유입이 감소하여 도메인 연결을 취소했습니다. 며칠 전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2년 전에 연결한 도메인의 글이 270개나 색인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301 리다이렉트)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먼저 노출되는 글도 있네요.ㅠ 도메인 연결을 취소한 후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잠깐 도메인을 연결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콘텐츠를 추출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전하는 테스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에는 Canonical URL을 설정했기 때문에 이론상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이 노출되지 않아야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이 800개 이상이 구글에 검색되고 있네요.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켜 SEO 개선하기

대부분 티스토리 블로그 글과 동일한 글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통해 유입되던, 혹은 워드프레스 글로 유입되던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중복으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찬가지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워드프레스 글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시켜주어야 합니다.

다른 도메인으로 301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예를 들어, blog.avada.co.kr로 유입되는 모든 방문자를 avada.tistory.com으로 이동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blog.avada.co.kr [NC]
RewriteRule ^(.*)$ https://avada.tistory.com/$1 [L,R=301,NC]

이제 https://blog.avada.co.kr/12 링크를 클릭하면 https://avada.tistory.com/12 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면 숫자로 된 서브디렉터리만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됩니다. (예: https://blog.thewordcracker.com/1054/ -> https://avada.tistory.com/1054)

<IfModule mod_alias.c>
    RedirectMatch 301 /([0-9]+)/$ https://avada.tistory.com/$1
</IfModule> 

블루호스트 등과 같이 cPanel이 제공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cPanel에서 제공되는 Redirects 툴을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Redirects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Bluehost에서 301/302 리디렉션 설정.

Make this a Wild Card Redirect를 체크하면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FTP에 접속할 필요가 없이 수월하게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FTP에 접속하여 직접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Simple 301 Redirects나 Redirect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예를 들어, XE에서 www.example.com/숫자 형식의 주소를 사용하다가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 이전한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를 글 제목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하면 기존 URL을 클릭하여 유입하는 사용자들은 404 페이지 없음(404 Page Not Found)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SEO 개선을 위해 404 오류를 모니터링하여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Redirection은 가장 인기 있는 리다이렉트 관리자로 현재 1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301 리디렉션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404 오류를 추적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SEO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 연결 해제 후 301 리디렉션 설정

최근 네이버 블로그 도메인 정책이 변경되면서 개인 도메인과 blog.me 도메인을 2021년부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도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코드는 동일합니다.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RedirectMatch 301 ^/(.*)$ https://blog.naver.com/example/$1

example은 실제 네이버 아이디로 바꾸도록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 종료 대처 방법 - 블로그

네이버의 블로그 도메인 정책 변경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했던 blog.me 주소와 개인 도메인을 2021년 1월부터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올해 말까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 또는 blog.me 주

www.thewordcracker.com

여러 개의 도메인을 한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카페24 등에서 임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만든 후에, 실제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트를 제작한 후에 임시 도메인으로 운영을 하다가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임시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리디렉션시켜주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사이트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한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리디렉션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2540

 

여러 도메인을 한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설정하기 (.htaccess 파일)

예를 들어, 카페24나 가비아 등의 호스팅에서는 상품에 따라 여러 개의 도메인을 하나의 호스팅 상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하는 모든 도메인은 동일한 콘텐츠를 표시하게 됩니다.

avada.tistory.com

마치며

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고유주소 체계를 변경하는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면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기초적인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을 알면 수월하게 .htaccess 파일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워드프레스 301 리디렉션(301 Redirect) - 워드프레스 기본

301 Redirect는 빠르고 편리하고 검색엔진 친화적(SEO)으로 URL을 리디렉션시키는 가장 깔끔한 방법입니다. HTAccess는 Apache 서버에서만 작동합니다. (FTP를 사용하여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