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시 주소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9. 00:30 •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글 개수가 많으면 사이트맵 생성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사이트맵 생성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 시 시간이 너무 걸리거나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 생성을 시도해보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 (사이트맵 자동 생성 사이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XML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사..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 문제

최근 사이트맵을 새로 생성하여 사이트맵 주소가 티스토리 주소가 아니고 다음과 같은 형식의 kakaocdn.net 주소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https://k.kakaocdn.net/dn/dGQmRR/btqCuZDaq11/GnFK9QWHiXuJLyeaTOhMKM/sitemap.xml?attach=1&knm=tfile.xml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사이트맵을 업로드하려면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된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URL이 해당 사이트의 주소로 되어 있어야 한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맵 제출.

혹시 글쓰기 편집기를 구 에디터 대신 새 에디터를 지정해서 그런가 싶어 이전 에디터를 선택하여 새로운 글을 생성하여 사이트맵을 업로드하니 주소가 제대로 표시되네요.

티스토리 글 편집기 선택

 

업로드한 사이트맵 주소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콘텐츠 > 설정을 클릭하고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 후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을 제공하면 번거롭게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업로드할 필요가 없고, 글을 발행할 때마다 알아서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갱신되면 SEO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별 문제는 아니지만, 새 편집기로 바꾼 후에 처음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려고 시도하면서 업로드한 사이트맵 URL 문제가 발생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트맵과 관련하여 '정상적인 URL이 아닙니다' 등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이 글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업로드하여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검색엔진은 사이트맵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