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Workstation Player에 윈도우 10/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19. 08:34 • 댓글:

저는 업무용 프로그램을 VMware에 설치된 윈도우에 설치하여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바꾸더라도 VMware 관련 파일들을 새 컴퓨터로 옮기면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어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 버전의 윈도우를 VMWare에 설치하면 구 버전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도 돌릴 수 있어 유용합니다.

최근에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면서 구형 노트북에 있던 VMWare 관련 파일들을 새 노트북으로 옮기니 오래 전에 만든 가상머신 파일을 최신 프로그램에서 잘 인식하여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3년 전에는 구 버전과 호환이 잘 안 되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구 버전과의 호환성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에 윈도우 10/11을 설치해보니 계속 부팅 시 CMOS로 진입되는 현상이 나타나서 여러 번 설치를 반복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헤매었지만, 부팅 시 그냥 키보드의 아무 키를 누르면 되는 아주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는 개인적인 비상업적인 용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윈도우 11을 설치하려면 VMWare Workstation Pro가 필요합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에 윈도우 11을 설치하고 싶은 경우 VMWare Worksation 16 Player가 필요하고 TPM 인증이 제거된 윈도우 11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진행할 수 있지만,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본인의 위험 부담하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에 윈도우 10/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0 ISO 파일 다운로드

이 절차를 수행하여 VMware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려면 먼저 VMware 홈페이지에서 VMware Play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다음 윈도우 사이트에서 Windows 10 설치도구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한 다음 ISO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도록 합니다.

VMware Workstation 15 Player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 캡처)

Windows 11 ISO 파일 다운로드

윈도우 11을 설치하고 싶은 경우에는 VMWare Workstation Pro가 필요합니다. VMWare Workstation Pro를 이용하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그리 권장하지는 않지만 VMWare Workstation Player 16 버전을 설치하고 TPM 2.0 인증이 제거된 윈도우 11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윈도우 11은 TPM 2.0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기기에 TPM 2.0이 활성화되어 있어도 VMWare Workstation Player에서는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TPM 인증이 제거된 윈도우 11 설치 이미지는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리스크가 있으므로 본인의 위험 부담하에 진행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VMWare Worksation Player에 윈도우 10/11 설치

[참고*아래는 윈도우 10 설치 과정을 보여줍니다. 윈도우 11 설치 과정도 비슷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구 실행 화면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윈도우 버전 선택 화면에서는 에디션에 "Windows 10", 아키텍처에 "64비트(x64)"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단계에서 반드시 "ISO 파일"을 사용할 미디어로 선택합니다.

ISO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도록 합니다.

[ 설치 과정 스크린샷 ]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 과정을 스크린샷으로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10은 VMWare Workstation 15 Player에서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Windows 11은 VMWare Workstation 16 Player 이상에서만 가능합니다. Windows 10과 Windows 11의 설치 과정은 사실상 동일합니다.

VMware를 실행하고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합니다.

New Virtual Machine Wizard (새 가상 머신 마법사)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Installer disc image file (iso)에서 직접 Windows 10 설치 ISO 파일을 지정해도 됩니다. 저는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나중에 운영 체제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Select a Guest Operating System (게스트 운영 체제 선택) 화면에서 Microsoft WindowsWindows 10 x64를 선택학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이름을 지정(예: Windows 10)하고 Location에 가상 머신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디스크 크기를 지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60GB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최소 25GB 이상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추후에 디스크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를 선택하면 추후에 가상 머신 파일들을 다른 컴퓨터로 복사하는 것이 쉬워지만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이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가상 머신을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Ready to Create Virtual Machine) 화면이 표시됩니다. Customize Hardware...(하드웨어 사용자 지정)를 누릅니다.

메모리 크기는 기본 2GB입니다. 저는 4GB로 늘렸습니다. 이 설정은 추후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New CD/DVD에 윈도우 10 ISO 파일을 지정합니다. 

이제 Finish를 클릭하면 가상 머신이 생성됩니다.

VMware에서 Windows 10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경우에 따라 위와 같이 "Time out"과 "EFI Network"가 표시되면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가상 머신을 다시 시작한 다음, 시작하지 마자 내부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키보드의 아무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윈도우 10/윈도우 11 설치 과정이 시작됩니다.

제품 키 입력 화면에서는 제품 키가 있으면 입력하고, 없으면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합니다. 다음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Windows 10 Home
  • Windows 10 Education
  • Windows 10 Pro

Windows 10 Home을 선택하더라도 추후에 다른 에디션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를 선택합니다.

파티션 분할하는 화면이 표시되면, 파티션을 분할해도 되고 그냥 "다음"을 클릭해도 됩니다. 저는 그냥 "다음"을 클릭했습니다.

설치가 시작됩니다.

 

일반적인 윈도우 10 설치 절차와 동일합니다. 원하는 대로 설정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윈도우 10에 로그인하면 맨 아래의 Install Tools를 클릭하여 VMware Tools를 설치합니다.

윈도우 키 + R를 누르고, 입력란에 D:\setup.exe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VMware Tools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표준 설치를 선택하여 도구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를 재부팅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설치 절차가 완료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VMWare Workstation 16 Player에 Windows 11을 설치한 예시입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에 윈도우 11 설치

 

참고:

https://avada.tistory.com/719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

avada.tistory.com

 

윈도우 10에서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 느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오랫동안 윈도우 7을 사용하다가 지난주에 새로운 노트북을 구입하고 윈도우 10을 설치했습니다. 윈도우 10이 윈도우 7보다 확실히 작업하기가 쾌적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인터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