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access 파일에서 사용자 정의 404 오류 페이지를 지정하는 방법

2019. 12. 19. 18:09 | 댓글 7

어제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문의를 받았다고 알려드렸는데요. 고객께서 해외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를 선택하여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AWS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백업받은 다음, 사이트그라운드 서버에 올려주면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 이전을 해줍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상품에 따라 무료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백업받은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변경되는 데 1~2일 정도 걸린다고 안내하지만, 보통 서너 시간이 지나면 정보가 변경됩니다. 문제는 이전이 완료되기 전까지 새로운 사이트로 접속되면서 404 오류 페이지가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무료 404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새로운 사이트에 올리면 이전이 완료되거나 사이트가 완성될 때까지 방문자들에게 '공사 중', '사이트 이전 중' 혹은 '사이트 리뉴얼 중' 안내 문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하나 다운로드하여 문구를 한글로 바꾸었습니다. 그럴듯해 보이죠?

저는 다음 링크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사이트의 다른 링크로 접속하는 사용자에게는 404 에러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이 경우 .htaccess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면 사이트에 접속하는 모든 방문 자가 전면 페이지(index.html)로 이동하게 됩니다.

ErrorDocument 404 http://yourdomainname.com

정말 간단하죠.ㅎ 

사이트그라운드는 안정성, 편의성, 속도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저렴하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최근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사용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새로운 인터페이스 환경이 제공됩니다. 기존 계정 사용자는 cPanel 환경이 제공되며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Deborah

    블루호스팅도 있네요. 몰랐던 호스팅 사이트 잘 알고 가요.

  2. thumbnail
    空空(공공)

    금요일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3. thumbnail
    가족바라기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