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 (기존 계정 사용자)

2019.09.17 댓글 4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에서 설명한 방법과 사실상 동일합니다. 둘 모두 현재 cPanel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이트그라운드에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적용되므로 여기에서 설명하는 방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도 순차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사이트그라운드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다음 동영상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임시 FTP 계정을 만들 때 특히 유용합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 FTP 접속하는 방법은 현재 이용 중인 사이트그라운드 계정의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바뀌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Panel에 접속하여 왼쪽의 Search cPanel에 "ftp"를 입력한 다음 오른쪽의 Files > FTP Accounts 툴을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FTP 접속

그러면 FTP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FTP 접속 - 디렉터리 설정

맨 위의 Add FTP Account 섹션에서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Login, Password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Directory에서는 자동으로 입력되는 내용은 삭제하고 public_html을 입력하거나 하위 디렉터리(예: public_html/wordpress)를 입력합니다. Create FTP Accoun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방금 만든 FTP 계정이 추가되고, 바로 아래의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FTP 접속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새로 설치할 때마다 ftp 계정이 자동 생성되는 것 같습니다. 불필요한 ftp 계정은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새로 만든 임시 계정 맨 오른쪽의 Configure FTP Client를 클릭하면 FTP 클라이언트에서 구성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FTP 접속 - 구성 파일

수동 설정(Manual Settings)과 구성 파일(Configuration Files) 등 두 가지 설정 방법이 제시됩니다. 구성 파일을 이용할 경우 XML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파일질라(FileZilla) 같은 FTP 클라이언트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여 FTP 구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통 Manual Settings 부분에 제시된 정보와 함께 앞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FTP에 접속할 사용자에게 제공하면 됩니다.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으면 해당 계정 옆에 있는 Change Password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FTP Username: temporary555@example.com
FTP Server: ftp.example.com
FTP & explicit FTPS port: 21

파일질라에서 위의 정보와 함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FTP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FTP 접속 - 파일질라 접속

정보를 입력한 후에 접속하면 FTP 계정을 설정할 때 지정한 디렉토리로 접속됩니다. public_html 폴더에 웹 파일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외부인이 ftp에 접속하도록 ftp 계정을 만드는 경우 보안을 위해 특정 하위 디렉토리로 제한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FTP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로 파일질라가 많이 사용됩니다. 무료이고 기능도 좋은 편입니다. 알FTP 등 알시리즈는 개인은 무료이지만 기업에서는 무료가 아니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