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타사 도메인 연결하기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및 사이트 주소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16. 06:19 • 댓글:

카페24에서는 상품에 따라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타사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카페24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페24가 아닌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 먼저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아래의 프로세스는 다른 호스팅 업체에서도 비슷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연결하는 도메인은 모두 루트 디렉터리를 가리키기 때문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면 하나의 사이트에 여러 개의 URL이 존재하게 됩니다. 패스트코멧(FastComet),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상품에 따라 한 계정에 도메인을 제한 없이 연결하여 각 도메인에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은 저렴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등록업체를 통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co.kr, .kr과 같은 국내 도메인의 경우 호스팅케이알과 같은 업체를 이용할 수 있고, .com, .net과 같은 국제 도메인은 네임칩(Namecheap)과 같은 곳을 이용하면 저렴합니다. 저는 Onlydomains라는 뉴질랜드 업체를 이용하고 있는데, 네임칩보다 등록비가 1달러 정도 비싼 편입니다. Namecheap과 Onlydomains 같은 업체들은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주는 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참고*이 링크를 클릭하여 카페24에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하면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카페24에서 타사 도메인 연결하기

카페24나 국내의 대부분 호스팅에서는 한 계정에 하나의 사이트만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서브도메인으로 운영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만약 한 계정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에 다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용량이 충분하고 도메인별로 계정을 만들고 싶지 않은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카페24에 외부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호스팅관리 > 기본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를 클릭합니다.

카페24 도메인 연결하기 -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도메인 연결하기 아래의 도메인 직접 입력하기를 클릭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타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의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타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카페24에 연결하려는 경우에 네임서버 변경 작업이 필요합니다.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인 경우 네임서버가 이미 카페24로 설정되어 있다면 이 작업은 필요하지 않고, 곧바로 도메인네임을 입력하여 연결하시면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카페24 네임서버 보기"를 클릭하면 카페24 네임서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 ns1.cafe24.com175.125.93.134
2차 ns1.cafe24.co.kr112.175.246.232
3차 ns2.cafe24.com175.125.93.144
4차 ns2.cafe24.co.kr112.175.247.232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의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이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가령 고대디(GoDaddy)에서는 새 네임서버 유형 선택에서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고 네임서버 입력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고대디 네임서버 변경

IP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경우에는 IP 주소도 함께 입력하도록 합니다. 없는 경우 생략하면 됩니다. 네임칩(Namecheap)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신청을 하면 네임서버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48시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에는 48시간 동안 구 사이트를 삭제하지 말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A 레코드(IP 주소)를 추가하여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서버 IP 주소는 호스팅관리 > 기본관리 > 서비스 사용현황 > 하드/트래픽 사양 > 서버아이피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 서버 아이피 주소 확인하기

A 레코드는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할 수 있으며, 도메인 등록업체/호스팅업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합니다. 예시: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의 DNS 정보 설정하기:

 

블루호스트 DNS 레코드 설정하는 방법 (새로운 Control Panel 환경)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가 최근 바뀌었습니다. 이 때문에 블루호스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기존에 작성된 글 때문에 혼동을

avada.tistory.com

A 레코드 방식으로 추가하면 DNS 정보가 전파하는 데 서너 시간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1~2일 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고*네임서버 변경 또는 A 레코드 추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여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연결하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했다면 하루 정도 지난 후에 카페24의 호스팅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아래의 "도메인 직접 입력하기"를 클릭하여 추가할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연결하기를 클릭하면 도메인이 추가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 연결완료

네임서버 변경 직후에 연결했다면 1~2일 정도 지난 후에 해당 도메인이 카페24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그 이전에 연결될 수 있지만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정된 도메인은 언제든지 연결 해제(삭제)가 가능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확인 및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 연결 삭제

타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기본 원리는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해주고 웹호스팅 업체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도메인이 계정에 연결되었다면 이제 해당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고 있고,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의 사이트의 주소를 해당 도메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주소를 잘못 변경할 경우 사이트 접속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phpMyAdmin을 통해 사이트 주소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주소 변경으로 인해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0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어제 다소 특이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구와 이전 작업을 맡았습니다. 우리나라와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었는데, 관리자가 카페24 계정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4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