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를 홍보하는 방법 - 네이버 카페팀 공식카페 활용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4. 8. 22:40 • 댓글:

얼마 전 글에서 제가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의 매니저 역할을 위임받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비록 규모가 작지만 일부 회원들의 도움으로 조금씩 발전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업데이트: 카페 방문하기 배너를 이용한 홍보

이 글을 작성한지 4년이 지났네요. 네이버 카페 가입자가 하루 5명 내외로 저조하였는데, 지난해 말부터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방문하기 배너를 표시하는 방법을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덕분에 하루 10~20명의 회원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회원 늘리는 방법 - 워드프레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워드프레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워프사) 네이버 카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iwordpower.com

쿠팡 방문하기 배너를 응용하여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배너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쿠팡 배너는 사용자들에게 강한 거부감을 줄 수 있지만,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배너는, 관련 글들이 해당 카페와 관련성이 있다면 거부감이 적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쿠팡 배너를 클릭해야 글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

뉴스픽 등 일부 사이트를 방문하면 일부 글에서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가 팝업으로 표시되면서 글을 읽으려면 쿠팡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강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avada.tistory.com

네이버 카페팀 공식 카페에서 네이버 카페 홍보하기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기는 쉽지만 키우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이 카페를 개설하고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금방 사용자들이 알아서 방문하여 카페에 가입할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블로그 글 중 괜찮은 글을 네이버 카페에 올리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아서 2015년에 네이버 카페를 하나 개설한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살펴보니 2015년 2월 25일에 처음 개설했지만 현재까지 회원은 2명밖에 없습니다.ㅠㅠ

이처럼 막연히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많은 방문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줄 것이라는 생각은 큰 착각입니다.

네이버 카페를 만들었다면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면서 홍보를 해야 합니다. 네이버 카페팀 공식카페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네이버 카페 랭킹 가이드

네이버 카페에서 카페 랭킹(예: 새싹 5단계)을 클릭하면 카페 랭킹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맨 아래에 보면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잎새 등급부터는 카페정보를 지원해드립니다. 카페팀 공식카페에서 확인하세요

"카페팀 공식카페"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 카페팀 공식카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공식카페에서 우리 카페 홍보하기 게시판에서 카페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홍보하기

당장 사용자들이 알아보고 찾아오지는 않지만,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하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소개한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라는 책을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카페를 통해 돈을 벌 생각은 없지만, 카페를 키우기 위해 어떤 식으로 홍보해야 할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할 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겪고 포기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그리고 '워프사'(워드프레스를 사랑하는 사람들)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