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12. 00:55 • 댓글:

어제 다소 특이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구와 이전 작업을 맡았습니다. 우리나라와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었는데, 관리자가 카페24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꾸고 핸드폰 번호까지 바꾸는 바람에 호스팅 계정에 접속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FTP 정보를 알고 있어서 사이트 접속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FTP를 통해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다른 호스팅 업체로 이전하는 작업까지 완료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Challenge

오래 전에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여 문제 해결 의뢰를 받았습니다. 카페24 계정을 관리하는 분이 귀국하면서 비밀번호를 바꾸고 계정에 연결된 핸드폰 번호까지 바꾸는 바람에 의뢰인이 카페24에 연락해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사이트 오류는 FTP 접속 정보가 있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 상태로 호스팅 기간이 만료되면 사이트가 사라진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다른 호스팅 상품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게 되었습니다.

고객께서 사이트 주소로 새로 등록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기를 원하셔서 사이트를 이전하고 새로운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기존 도메인도 소유권을 이전하는 절차를 진행하여 새 사이트에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하면서 문제가 된 점은...

  1. PHP 버전이 5.3으로 너무 낮고
  2. 워드프레스 버전도 3.9.36으로 매우 낮은 상태였고
  3. 테마와 관련 플러그인의 버전도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된 상태였습니다.

PHP 버전이 5.3으로 요즘 호스팅 업체에서 대부분 지원되지 않는 버전이 사용되고 있었고, 워드프레스 버전도 3.9.36으로 너무 낮았습니다.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은 6.0입니다.

워드프레스 3.9.36 버전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문구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PHP 버전이 너무 낮아서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Solution

데이터(Data) 크기가 3GB가 초과되어 카페24의 퍼스트클래스 상품(월 11,000원)을 먼저 고려했습니다.

카페24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플러스 상품

비슷한 상품으로 가성비 좋은 나우호스팅의 '가성비 웹호스팅' 상품(월 1만원)도 함께 고려했습니다. 카페24와 달리 나우호스팅에서는 멀티 도메인으로 사이트 운영(도메인마다 다른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고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2022년 6월 말에 월 5만원 상품(디스크 300GB 월트래픽 대역폭 1500GB)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2023년 11월 업데이트: 카페24에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매니지드 웓프레스에서는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고 최신 PHP 8.2 버전을 제공합니다.*]

(나우호스팅에서는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이 제한적이지만 무료 호스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플한 포트폴리오 사이트나, 테스트 용도 혹은 학교 과제로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XE 등의 사이트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호스팅 상품에서도 도메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고객께서 유럽에 거주하고 계셨는데, 해당 국가에서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나우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도 비교하여 가성비가 좋은 나우호스팅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사용자가 늘면서 가끔 서버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 운영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해외만을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 호스팅이 속도면에서, 그리고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도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국내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해외에서 속도가 저하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문제는 PHP 버전을 무엇으로 선택해야 하는가였습니다. 기존 PHP 버전이 5.3으로 너무 낮은 상태였습니다. 나우호스팅에서는 PHP 5.4, 5.5, 5.6, 7.0, 7.1, 7.2, 7.3, 8.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HP 버전 선택

저는 몇 개 사이트를 나우호스팅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PHP 버전은 8.0을 선택했습니다.(현재 최신 버전은 PHP 8.1이지만 나우호스팅에서는 PHP 8.0까지 지원됩니다. 카페24는 체크해보니 7.4까지 현재 지원되고 있네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PHP 7.4 이상이 권장됩니다.

PHP 5.3이 없으므로 PHP 5.4를 선택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는 이전 후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PHP 5.4도 너무 낮아서 PHP 5.6을 선택했습니다.

PHP 5.6을 선택하고 워드프레스 버전은 기존 버전(3.9)을 그대로 이전하니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한 상태에서도 데이터 연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을 5.0 미만에서 가장 높은 4.9.20 버전을 설치하고 진행하니 이전 후에 데이터 연결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4.9.20 버전

이전 후에 플러그인 하나가 문제를 일으켜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테마 및 관련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PHP 버전과 워드프레스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테마는 유료 테마라서 고객께서 제공하지 않아서 주어진 상황에서 나름 최선의 상태로 이전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버전과 PHP 버전이 매우 낮은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보안에도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하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는 테스트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해보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은 방법 같습니다. 가령,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했을 때 오류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확인하고 해당 플러그인을 비슷한 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교체하거나 제거하는 등의 조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마이그레이션 건은 PHP 버전과 워드프레스 버전이 너무 낮아서 쉽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몇 년이 지나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업데이트하지 않다가 갑자기 큰 폭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거나, 워드프레스와 테마 등의 버전이 낮아서 업데이트 전에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혹은 기타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고민하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36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