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20. 18:26 • 댓글:

호스팅케이알(Hosting.kr)은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 중에서는 도메인 등록비가 저렴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렴하게 도메인 등록하기

가성비 좋은 도메인 등록업체로 호스팅케이알이 있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서는 .com 도메인은 10,500원, .kr 도메인은 9,800원, .net 도메인은 11,000원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등록 가격

참고로 .com 도메인의 경우 Namecheap(네임칩)이라는 곳을 이용하면 5.98달러에 할인된 가격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체크아웃 때 프로모 코드 NEWCOM598을 입력하면 활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기는 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이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com이나 .net과 같은 도메인은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co.kr, .kr과 같은 국내 도메인은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 중에서 저렴하면서 믿을 만한 곳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 중에는 도메인 기관 이전을 방해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Namecheap 도메인 등록 비용

[참고*웹호스팅의 경우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패스트코멧과 같은 해외호스팅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Cloudways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호스팅케이알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카페24나 블루호스트 등 다른 웹호스팅 업체에 이용하려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는,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순서에 따라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호스팅케이이알(hosting.kr) 사이트에 로그인한 다음, 메뉴에서 계정 사용자 이름(오른쪽 님)을 클릭하고 도메인 관리를 클릭합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2.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려는 도메인의 맨 오른쪽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네임서버 변경을 선택합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변경 방법

3. 네임서버 변경 페이지에서 편집 아이콘(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Hosting.kr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변경하기

4. 소유자 인증 화면이 표시됩니다. 인증코드를 발송하고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전송된 인증코드를 "인증코드" 필드에 입력하고 "인증"을 클릭합니다.

5. 인증이 완료되면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케이알 네임서버 사용 체크란을 해제하여 호스팅케이이알 이외의 곳으로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 ns1.cafe24.com 175.125.93.134
2차 ns1.cafe24.co.kr 112.175.246.232
3차 ns2.cafe24.com 175.125.93.144
4차 ns2.cafe24.co.kr 112.175.247.232

블루호스트(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NS1.BLUEHOST.COM
NS2.BLUEHOST.COM

카페24의 경우 호스팅케이알의 네임서버 변경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호스트 정보를 입력하고 변경을 클릭합니다. (IP 주소 정보는 카페24에서 안내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바꾸기

6. 알림 창이 표시됩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주의*A 레코드나 MX 레코드 등 다른 DNS 정보가 설정된 경우에는 네임서버 변경 전에 메모를 한 후에, 네임서버가 변경되면 다시 DNS 레코드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지정된 DNS 레코드가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용중인 DNS 레코드 설정은 호스팅케이알 네임서버인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가서비스를 해지하고 네임서버를 변경하시겠습니까?" 팝업창이 표시될 때 "확인"을 누르면 기존에 설정된 DNS 레코드가 삭제되고 새로운 네임서버 정보가 설정됩니다. 

[참고*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반영되는데, KR 도메인은 3~6시간 이내, 국제 도메인의 경우 6시간~24시간 이내에 갱신되며, 오래 걸리는 경우에는 24시간~48시간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 후에 빠르면 몇 시간 내로 반영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 48시간까지 소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보 변경 후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DNS Checker에서 DNS 정보 전파(Propagation)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NS 확인 툴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도 빠르게 반영되도록 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48시간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메인 등록업체와 웹호스팅 업체 모두에 연락하여 상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552

 

가비아 등록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방법

가비아에 등록한 도메인을 타사 웹호스팅에 연결하여 사용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거나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65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도메인 등록기관(예: 가비아, 카페24, 고대디, 닷홈 등)에서 도메인을 등록하였고 블루호스트에 가입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