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제로보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1. 13. 11:23 • 댓글:

워드프레스와 제로보드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제로보드는 개발이 중단되지 오래되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 사전 공지한 대로 2009년 9월 25일자로 제로보드4의 배포가 중단되었다.
  • 공식적인 배포와 지원은 중단되었으나 웹사이트에서는 보안 정보를 공유하고 데이터 이전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 XpressEngine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XML 형식인 XEXML로 옮긴 후 업로드해야 한다. 제로보드4 외에도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스프링보드 등의 게시판에서 XEXML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SEO를 고려한다면 워드프레스가 좋은 선택 같습니다. CMS 점유율도 워드프레스가 절대적입니다.

간혹 제로보드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요청을 받습니다. 오래 전에 제로보드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플러그인이 존재했던 것 같지만 이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로보드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면 제로보드를 XE로 변환한 후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식을 택할 수 있습니다.

XE에서 Kboard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려면 MySQ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수월할 것입니다. 작업이 쉽지 않은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규모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Wix(윅스)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Wix를 이용하면 드래그 앤드 드롭(끌어다 놓기 방식)으로 쉽게 전문적인 홈페이지 구축이 가능합니다.

Wix가 그 동안 약점으로 지적된 SEO가 최근 많이 개선되어 심플한 회사 소개 사이트, 개인 프로필 사이트 등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기능이 필요한 사이트나 SEO가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