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는 다국어 모듈이 제공되지 않지만,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SEO를 염두에 둔다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WPML은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중 가장 잘 알려진 플러그입니다. 특히, Avada, Enfold 등 대부분의 인기 테마에서 WPML과의 호환성을 표시할 정도입니다.
오늘(2017년 11월 9일) 현재 아바다는 무려 368,000개나 판매되었네요. 하나에 5만원씩만 단순 계산해도 184억이네요.ㅎㅎ
Compatible With(호환 플러그인) 목록에 WPML, BuddyPres, WooCommerce, bbPress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WPML을 사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마에 따라 호환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리 테마 판매자에게 문의하면 WPML에 대한 호환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WPML과 호환이 되지 않는 플러그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외부 플러그인에 의지하지 않고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도 여러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에 따라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KBoard 같은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보면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언어별로 다른 테마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언어별로 동일한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WPML과 같은 플러그인과 멀티사이트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사이트를 만든 후에,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의 다국어 사이트로 콘텐츠를 복사한 다음 번역하여 사이트를 완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예: 사이트 접속 불능, 멀웨어 감염 등)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