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무료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1. 14. 21:50 • 댓글:

비주얼 컴포저(Visual Composer)가 워드프레스에서 유명한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이지만, 사실 비주얼 컴포저는 그리 좋은 플러그인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테마나 다른 플러그인과도 자주 충돌을 일으킵니다. 무엇보다 비컴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빌더의 가장 큰 문제는 페이지 빌더가 문제를 일으킬 경우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가령,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Avada)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바다를 사용하다가 테마를 바꾸면 Fusion Builder를 사용하여 작성된 페이지는 모두 버리고 새롭게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비컴도 마찬가지로 비컴이 문제를 일으켜서 비컴을 비활성화하면 비주얼 컴포저로 작성된 페이지에는 수많은 숏코드가 표시됩니다. 이것을 Shortcode hell(쇼트코드 지옥)이라고 합니다.

가능하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편의성을 위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해야 한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Elementor Page Builder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lementor는 무료 페이지 빌더이지만 유료 페이지 빌더에 못지 않은 기능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가볍다는 평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무료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Elementor Page Builder"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Divi 테마를 간혹 사용하는 편인데, Divi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인 Divi Builde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들은 사용법이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