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게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Vultr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Vultr 사이트를 살펴보니 월 3.5달러짜리 플랜이 새로 추가되었네요. 월 2.5달러짜리 상품도 있지만 사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월 2.5달러짜리와 월 3.5달러짜리는 사양면에서는 완전히 동일하네요.
저는 테스트 용도로 가상 서버 호스팅(VPS)이 필요할 때 Vultr를 가끔 이용하는 편입니다. 과금이 시간 단위로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이용하기에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테스트가 끝나거나, 당장 필요 없는 경우에는 서버를 삭제해야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서버를 정지시켜 놓으면 과금이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버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삭제할 서버의 맨 오른쪽에 있는 3개 점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Server Destroy"를 선택하여 서버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Server Stop을 선택하면 서버가 정지되지만 과금이 되므로 서버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으려면 Server Destroy를 선택합니다. 추후에 필요한 경우에는 서버를 삭제하기 전에 스냅샷을 만들어놓도록 합니다.)
참고로 규모가 매우 큰 사이트의 경우 아마존 AWS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 프리티어에 가입하여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기능을 사용하거나, 기간이 종료된 후에 인스턴스를 삭제하는 등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과금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아마존 서비스는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간혹 잘못된 요금제를 선택하여 많은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마존 AWS를 이용할 때에는 AWS를 잘 아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아마존 웹서비스의 무료 사용 기간이 종료된 후에 서비스를 제대로 해지 않아서 과금이 된 사례에 대한 질문입니다. 서비스 이용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아서 10달러씩 두 차례 청구된 것인데, 저 같으면 얼마 되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AWS 계정을 Close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사양의 서버를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Vultr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Bluehost VPS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비용은 Unmanaged(비관리형) 서비스보다 비싼 편이지만 cPanel과 지원이 제공되므로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