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Bluehost VPS에서 SSH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설정하기

2018. 9. 23. 07:07 | 댓글 0

제가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 하나에서는 해외호스팅인 Bluehost VPS 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VPS는 공유호스팅보다 비싸지만 보다 안정적이고, 루트(Root) 권한이 제공되기 때문에 서버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루트 권한이 탈취 당하면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Root 계정의 SSH 로그인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서 이전에 다룬 적이 있습니다.

서버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면 링크에 설명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는 서버 작업을 할 일이 별로 없어서 평소에는 SSH 자체에 접속이 안 되도록 설정했다가, 꼭 필요한 경우에만 SSH 접속이 가능하도록 바꾸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SSH 접속을 비활성화시킵니다.

이 방법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서버 작업이 빈번하지 않은 경우에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에서 SSH 접속을 차단 설정하려면 Bluehost에 로그인한 후에 hosting(호스팅) > performance(성능) > access management(액세스 관리)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최근에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경우 인터페이스가 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 자체가 달라진 것이 아니므로 잘 찾아보면 위의 기능에 접근이 가능할 것입니다.

SSH Password Authentication(SSH 비밀번호 인증)에서 disable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Disabled" 상태가 됩니다. SSH에 접속할 일이 있으면 "enable"을 누르면 됩니다. 평소에는 이 설정을 'Disable' 상태로 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해외호스팅

VPS는 공유호스팅보다 조금 비싸기 때문에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속도와 안정성을 고려한다면 또 다른 해외호스팅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 내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실제로 사용해보고 (현재 Bluehost 공유호스팅, VPS, 사이트그라운드, a2 hosting 등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를 직업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진솔하게 전달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특히 이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가격(월 최저 2.95달러부터 시작)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의 경우 2~3년 전만 해도 불안한 감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많이 안정되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할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