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19. 08:59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이트맵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XML 사이트맵을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에 검색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말고 RSS만 등록하면 블로그 탭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참고).

사이트맵 플러그인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sitemap으로 검색하면 Google XML Sitemaps라는 플러그인이 맨 위에 검색됩니다.

Google XML Sitemaps은 현재 1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사용되고 있는 인기 플러그인입니다. (얼마 전까지 2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활성화되어 사용되었는데, 조금 감소한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설정 > XML-Sitemap이 왼쪽 패널에 추가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맵 주소는 www.example.com/sitemap.xml이 됩니다. 이 주소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네이버에 제출하면 됩니다.

SEO 플러그인에 내장된 사이트맵 기능 사용하기

Yoast SEO나 All in One SEO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말고 SEO 플러그인에 포함된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므로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대신 이 방법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