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당 평균 트래픽은 얼마나 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21. 07:38 • 댓글:

카페24의 웹호스팅 상품 중 일반형은 월 800MB의 웹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카페24 일반형 상품

일반형을 이용할 경우 하루 평균 몇 명의 방문자와 세션을 수용할 수 있을까요?

운영하는 사이트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밖에 평균적으로 가늠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실제로 웹호스팅 업체에 이와 비슷한 질문을 하면 '사이트에 따라 다르다'라는 답변을 합니다. 

대략적인 추정을 위해 제가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몇 개를 기준으로 나름대로 계산해보았습니다.

메인 워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방문(Visit)당 평균 751.42KB의 트래픽이 발생했고 방문자당 1.76방문수를 기록했습니다. 방문수(Visit)는 사이트그라운드에 문의해보니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션(Session)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확인해볼 필요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동일하게 취급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월 800MB를 평균 0.751MB/Visit로 나누어보면 월 1,065방문수가 됩니다. 이를 다시 30일로 나누어보면 일평균이 약 36방문수가 됩니다.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방문(Visit)당 평균 444.94KB의 트래픽이 발생했고, 방문자당 1.7방문수를 기록했습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계산해보면 월 평균 1800방문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30일로 나누면 하루 평균 60방문수가 됩니다.

또 다른 블로그를 체크해보니 방문당 평균 329.4KB의 트래픽이 발생하네요. 이 경우 월 평균 2,430방문수까지 허용 가능하고 일 평균 80방문수가 됩니다.

이와 같이 사이트에 따라 들쑥날쑥한 결과가 나오네요.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800MB 트래픽은 금방 소진될 수 있지만, 텍스트 위주의 사이트에서는 더 많은 방문자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위주의 경우, 카페24의 일반형 상품에서는 일 평균 100세션 내외를 수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로 따지만 50~70명 사이로 추정되네요.

※2020년 5월 추가: 최근 상품 정보를 확인해보니 일반형의 트래픽은 1.5GB 정도로 이 글을 작성할 당시보다 약 2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일반형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경우 경험상 약 100명 내외의 일 방문자 수를 수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사이트 최적화에 따라 사이트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일 것입니다. 가령 100MB짜리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사용자들이 재생하도록 하면 하루 15명도 수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은 몇 개 사이트의 통계를 가지고 계산한 것이고, 실제 수용 가능한 방문자 수는 사이트가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고 텍스트 위주인지, 혹은 이미지 위주인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각 페이지에 3~4MB 용량의 이미지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다면 800MB는 금방 소진될 것입니다.)

다음은 미디어온이라는 인터넷신문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미디어온 인터넷신문 솔루션

베이직의 경우 일일 데이터 전송량이 15GB입니다. 이 경우 세션당 0.2KB~1MB 사이인 경우 하루 평균 1만 5천 ~ 7만 5천 세션을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세션수는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해외호스팅인 SiteGround에서는 공유호스팅의 경우 트래픽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상위 상품인 클라우드 호스팅에서는 월 5TB까지 허용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클라우드 호스팅

월 5TB 데이터 전송량이면 월 평균 얼마나 많은 세션을 허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여 사이트그라운드에 Entry 상품을 이용할 경우 월 평균 100만 세션을 감당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Yes, you shouldn't have such problem as I haven't seen anyone reaching this numbers for the bandwidth

월 100만 세션은 문제 없다면서, 그렇게 많은 트래픽에 도달한 고객을 본 적이 없다고 하네요.ㅎㅎ

세션당 1MB로 계산해도 5TB이면 500만 세션이 가능한 수치이고, 이는 하루 평균 16만 세션에 해당하네요. 방문자 수로 따지면 하루 평균 10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위에서 제시된 수치는 단순 참조용일 뿐이고, 본문에 언급되었듯이 실제 수용 가능한 세션/방문자수는 사이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