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11. 07:2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 (또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문구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 에러 메시지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혹은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이 오류는 말 그대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한글 번역이 업데이트되면서 번역이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로 어색하게 바뀌었습니다.

보통 DB 정보가 잘못될 경우에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먼저 wp-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DB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하려면 FTP에 접속해야 합니다. FTP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글을 참고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열도록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에서 다음 부분을 찾습니다.

// ** MySQL settings - You can get this info from your web host ** //
/** The name of the database for WordPress */
define('DB_NAME', 'db 이름');

/** MySQL database username */
define('DB_USER', 'db 사용자이름');

/** MySQL database password */
define('DB_PASSWORD', 'db 패스워드');

/** MySQL hostname */
define('DB_HOST', 'localhost');

DB_NAME, DB_USER, DB_PASSWORD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유의합니다.

DB_HOST는 보통 localhost이지만 간혹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DB 정보가 모두 정확해도 오류가 발생하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DB 호스트가 localhost가 맞는지 확인을 부탁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가비아에서는 DB_HOST에 DB IP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localhost를 입력하면 500 서버 내부 오류가 발생합니다.

DB 비밀번호를 변경한 경우에는 DB_PASSWORD를 변경해주어야 사이트가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간혹 사이트가 제대로 뜨지만 일부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캐시 플러그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InnoDB: Fatal error: cannot allocate memory for the buffer pool" 오류 때문에 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구글을 검색해보면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이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조금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예: 사이트 접속 불능, 악성코드 감염,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문제 등)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DB  정보를 모르는 경우: DB 비밀번호 확인 또는 변경

DB 정보를 잘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통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DB 사용자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wp-config.php 파일에서도 수정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는 서비스 접속관리 > DB 비밀번호 변경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cPanel을 사용하는 환경(예: 블루호스트)에서는 cPanel의 MySQL Databases 툴에서 디비 비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B 정보 확인하기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끌다 보니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경우 DB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과 DB 정보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dream.izu.kr

DB 백업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 관련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미리 DB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DB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며 잘못하면 DB 손상으로 인해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려면 해당 DB 이름을 왼쪽에서 선택 > 내보내기 탭 클릭 > 내보내기 방법에서 퀵 선택 > 하단의 실행을 클릭하여 DB를 sql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백업하기
phpMyAdmin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내보내기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이 가능하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백업이 가능합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리소스 부족으로 인한 문제

아마존 AWS 등 서버를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는 경우 리소스 부족으로 인해 이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이트가 최적화되어 있지 않으면 예상보다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리소스를 증설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022

 

SSL 인증서 적용 후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SSL 인증서를 적용할 경우 해당 사이트 주소에 대하여 http 프로토콜을 https로 일괄 변경해주고 http로 로드되는 사용자를 https 주소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h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다른 Themeforest 테마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